Go to contents

외환보유 2000억달러 마지노선 아니다

Posted February. 23, 2009 08:11   

中文

외환보유액 규모가 2000억 달러 아래로 떨어져도 환율 안정을 위해 시장에 개입할 수 있다는 점을 외환 당국이 강조하고 나섰다.

금융 당국은 또 동유럽 국가의 채무 불이행(디폴트)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 은행의 외화 차입현황을 점검키로 했다.

한국은행 고위 관계자는 22일 외환보유액은 항상 변할 수 있다며 시장 개입 여부를 판단할 때 보유액이 2000억 달러 아래로 떨어질지를 고려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외환보유액이 단기간 수백억 달러씩 감소한다면 문제가 되겠지만 1950억2050억 달러에서 변동하는 정도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기획재정부 당국자도 외환보유액을 더 쌓을지, 아니면 적극적으로 사용할지 에 대해 정해진 기조는 없지만 현 상황에서 2000억 달러가 심리적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들의 이 같은 발언은 최근 원-달러 환율이 1500원 선을 넘는 등 이상 급등세를 보이는 상황에서 2000억 달러 선이 깨지는 것과 관계없이 시장 개입에 나설 수 있음을 시사한 것이어서 주목된다.

종전에는 지난해 12월 초 김동수 전 재정부 1차관이 외환보유액 2000억 달러 수준을 지킬 수 있다고 말한 것을 두고 외환시장에서는 정부가 외환보유액을 2000억 달러 아래로 떨어뜨리면서까지 시장에 개입하긴 힘들 것이라는 시각이 많았다.

한편 금융 당국은 최근 국제금융시장의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국내은행들의 외화차입 현황을 정밀하게 점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한 당국자는 동유럽 국가가 부도를 내면 동유럽에 자금을 많이 빌려준 서유럽 은행들이 충격을 받고 이어 국내 은행도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은행권의 전체 외화 차입액 850억 달러 중 25% 정도가 서유럽 금융권에서 조달한 자금이다.



홍수용 차지완 legman@donga.com ch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