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외국펀드 세금 줄여주오

Posted March. 02, 2005 22:57   

中文

코리아 펀드 설립 당시 한국 정부는 전체 자산의 10% 이상을 환매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증권거래세를 면제해주기로 약속했다. 외국인 투자 불모지였던 국내 자본시장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고육책이었다.

그러나 코리아 펀드 이사회는 최근 펀드 환매 한도를 전체 자산의 50%로 넓혔다. 이에 따라 종전 조건으로는 더 이상 면세 혜택을 누릴 수 없게 되자 면세 조건을 바꿔 달라고 요구하고 나선 것.

재경부는 코리아펀드 관계자가 한국 투자를 상징하는 펀드가 청산된다면 투자처로서의 한국 이미지가 나빠지지 않겠느냐고 말해 면세 범위 확대 여부를 고민 중이라며 그러나 다른 펀드와의 형평성 문제 때문에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간접투자자산운용업법 상 기관투자가로 인정받는 자산운용사는 주식을 팔 때 증권거래세를 내지 않지만 미국 등 외국 본사에서 투자하는 외국 펀드는 거래대금의 0.3%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

프랭클린템플턴투신운용 오성식() 상무는 한 주식을 연간 4차례 매매할 때 연간 세율이 1.2%(0.3%4회)에 이른다며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주식 거래횟수가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면세에 따른 매력이 크다고 말했다.

정부가 코리아 펀드 등 외국 자본에 대한 세금을 면제해 주면 간접 국세인 증권거래세 수입이 줄어들 수 있다. 증권거래세는 2002년 2조8882억 원이 걷힌 뒤 매년 감소세를 보이다 지난해 1조9027억 원까지 줄었다.



홍수용 legma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