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무성 "오픈프라이머리, 정치생명 걸고 관철"

김무성 "오픈프라이머리, 정치생명 걸고 관철"

Posted August. 21, 2015 07:17   

中文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0일 정치 생명을 걸고 오픈프라이머리(완전국민경선제)를 관철시키겠다며 이것이 우리 정치개혁의 결정판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픈프라이머리를 자꾸 흔들려는 세력들이 말을 만들어내는 모양이라며 국민의 70%가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는 것을 지지하는데 왜 내가 포기하느냐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법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여야 합의가 필요한 것이라며 합의가 안 될 때는 그때 가서 대책을 세우겠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최근 김무성식 오픈프라이머리에 공개 반대했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현역 의원 하위 20% 공천 배제 원칙을 밝혀 공천 물갈이를 시사했다. 김 대표의 오픈프라이머리가 여야 합의로 이뤄지기 어려운 이유다. 그래서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는 오픈프라이머리 자체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래서 김 대표가 이날 정치 생명을 말할 정도로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김 대표는 최근 회의 때 몇몇 의원이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에 부정적 반응을 보일 때마다 김 빼는 소리 하지 말라며 제동을 걸었다고 한다. 최근 당 국민공천제 태스크포스(TF)도 여야 합의가 안 될 경우에 대비해 여당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 시작했다. 장기적으로는 오픈프라이머리=국민공천제라는 이슈를 부각해 야당과 개혁 대 반()개혁 프레임 대결을 벌인다는 복안도 갖고 있다.

당 핵심 관계자는 여당 단독으로 실시할 경우 상대 당 지지자가 일부러 약한 후보에게 표를 던지는 역선택 문제를 보완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경선에서 여론조사 비율을 늘리는 수준이 아니라 실제 오픈프라이머리에 최대한 근접한 안을 만들 것이라고 했다.

실무선에선 여당 단독으로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할 경우 국고 지원이 어렵기 때문에 비용 문제 등 검토할 과제가 많다고 보고 있다. 또 다른 당 관계자는 정개특위에서 여야 동시 오픈프라이머리에 합의가 안 되면 한쪽 정당만 오픈프라이머리를 실시하더라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위탁해 비용을 보전받을 수 있도록 공직선거법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