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국내 연구진, 심근경색 치료신약 후보물질 개발

국내 연구진, 심근경색 치료신약 후보물질 개발

Posted August. 26, 2016 07:15   

Updated August. 26, 2016 07:26

中文

 국내 연구진이 해양 생물에서 얻은 천연물질을 활용해 심근경색에 효능이 있는 신약 후보물질을 개발했다.

 대런 윌리엄스 광주과학기술원(GIST) 생명과학부 교수팀은 안영근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팀과 공동으로 지중해산 뿔고둥류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인 ‘6-브로모인디루빈’을 활용해 심근경색 치료제를 개발했다고 25일 밝혔다. ‘바이오(BIO)’로 불리는 저분자 화합물인 이 약물이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섬유화를 감소시키고, 심근의 재생을 유도한다는 사실을 규명한 것이다.

 연구진은 심장의 심실이 섬유화된 쥐에 BIO를 2주 동안 주사했다. 그 결과 섬유화된 심실 조직이 이전 조직보다 6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심근의 기능을 유지하는 심근세포의 증식은 촉진된 반면, 심장 조직을 섬유화하는 섬유모세포의 증식은 저해된 것이다. 또 심장 기능 회복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진 ‘M2 대식세포’도 늘어났다.

 안 교수는 “심초음파 검사를 실시한 결과, 제 기능을 하지 못했던 심장의 기능이 회복된 사실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윌리엄스 교수는 “앞으로 생체 흡수율을 향상시키고 돼지 같은 큰 동물에게도 효능이 있는지, 독성이 있는지 등을 평가해 임상에 활용할 수 있는 신약으로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 11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송경은 동아사이언스기자 kyungeun@donga.com



송경은 동아사이언스기자kyungeun@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