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브렉시트 역풍…스페인 총선서 ‘반EU 정당’ 패배

브렉시트 역풍…스페인 총선서 ‘반EU 정당’ 패배

Posted June. 28, 2016 07:27   

Updated June. 28, 2016 07:36

中文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결정 이후 실시된 스페인 총선에서 유권자들은 친(親)EU 정당의 손을 들어줬다. 브렉시트 이후 유럽대륙에 일고 있는 극심한 불안감이 역풍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26일 치러진 스페인 총선에서 반(反)EU를 앞세운 포데모스(Podemos)와 좌파연합(IU)의 선거연합인 우니도스 포데모스가 선전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3위(71석)에 머물렀다. 그 대신 친EU 노선의 중도우파 국민당(PP)이 1위(137석)를, 중도좌파 사회노동당(PSOE)이 2위(85석)를 차지했다. 브렉시트 결과 발표 이틀 후 치러진 스페인 선거에서 사실상 영국 국민투표에서와는 반대의 결과가 나온 것이다.

 2011년 창당한 포데모스는 스페인에 대한 EU의 긴축정책에 반대하고 EU의 변화를 촉구하며 세력을 늘려 왔지만 기대에 못 미친 성적표를 받았다. 브렉시트 이후 우려됐던 유럽대륙에서의 급격한 반EU 분위기 확산이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해 총선과 비교해 국민당이 14석 늘어난 반면에 반EU 정책을 앞세운 우니도스 포데모스는 2석이 느는 데 그쳤다. 다른 정당들은 의석이 3∼8석 줄었다. 스페인 유권자들이 집권당인 국민당에 힘을 실어줘 브렉시트 같은 급격한 변화보다는 안정을 택한 것이다.

 이번 선거는 지난해 12월 총선에서 과반(176석)을 차지한 정당이 나오지 않고 이후 연정 구성에도 실패하자 치러진 재총선이다. 하지만 이번에도 과반 획득에 성공한 정당은 나오지 않아 당분간 정국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황인찬 기자 hi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