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당선작
2002
2001
2000
1999
1998







  물과 구름의 도상학(圖像學)
― 金芝河의 서정시와 反映的인 물의 이미지


 심사평/오생근(서울대교수·불문학)

 예년보다 응모작의 수는 줄었지만 응모작의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아진  느낌이었다.거창한 문학적 이념이나 이론을 앞세우지 않고 문학텍스트를  꼼꼼히 읽어가면서 문학적 의미를 포착하려는 글이 많았던 것도 이번 작 품들의 특징적인 점이었다.

 그 중에서 백무산의 시를 통해 역동적인 꽃의 이미지를 분석한 글,포 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유하론,소유의 욕망이나 자아의 주체성을 소 멸시킨 시적 의지로 최승호의 시를 이해한 글,「죽음의 한 연구」를 차 분하게 설명한 박상륭론,「불의 제전」에서 불과 시장과 전쟁의 의미를  연결한 김원일론,김지하의 서정시에서 물과 구름의 이미지를 분석한 글등 은 모두가 일정한 수준이상의 비평적 작업이어서 우열을 가르기가 어려울  정도였다.

 특히 「죽음의 한 연구」에 대한 안정되고 균형잡힌 시각과 김지하의  서정시에 대한 새롭고 흥미로운 논의는 두사람의 개성적 차이를 드러낼  뿐 질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여 끝까지 결정을 망설이게 했다.  결국 김지하의 서정시를 분석한 김수림씨의 「물과 구름의 도상학」을  당선작으로 결정한 것은 시에 대한 치밀한 분석과 참신한 접근방법이 다 른 글보다 돋보였기 때문이다.이 글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계속 훌륭한  비평적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Copyright 1998 동아 닷 컴

 

Copyright 2002 donga.com. E-mail.sinchoon@donga.com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