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Global Village|프로방스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허브 오일 마사지&목욕·허브티 즐기기·천연 비누 만들기…

■ 기획·정윤숙 기자 ■ 글·김이연‘자유기고가’ ■ 사진·홍중식 기자,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 제품협찬·팜굿즈(www.farmgoods.biz), 미몰(www.memall.co.kr), 록시땅, 퍼팩트포션’

2005. 04. 13

프로방스는 라벤더를 비롯한 로즈메리, 타임 등의 허브로 유명하다. 허브는 차로 마시거나 음식에 넣어 먹는 외에도 베개 밑에 넣거나 몸에 바르는 오일로 만드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프로방스인들이 즐기는 허브 미용법을 소개한다.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보라색 라벤더는 프로방스를 대표하는 허브다. 6∼8월에 꽃을 피우는 라벤더는 말려서 포푸리로 사용하거나 차로 우려 마시는 등 다양하게 활용된다. 프로방스에서는 라벤더로 만든 비누나 향수 등의 생활소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라벤더 제품만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숍이 있을 정도. 물론 라벤더 외에도 펜넬, 타임, 로즈메리, 페퍼민트 등 다양한 종류의 허브가 있다.
가정에서도 허브를 직접 키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이용하고 있는데, 음식에 넣어 독특한 향을 내는 향신료로 사용하거나 건조시켜 차로 마시기도 한다. 또한 포푸리로 만들어 향을 즐기며, 오일에 넣어 몸에 바르는 등 다양하게 쓰인다. 특히 피로 회복, 불면증 해소, 스트레스 해소 등의 효과가 있어 민간요법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라벤더 이용한 피부 미용 & 마사지

라벤더는 긴장을 풀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과 두통 등에 사용하면 좋다. 또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신경과민에도 효과적이며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고 어깨 결림을 예방한다. 여드름이나 습진, 약한 화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피부에 사용하면 재생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라벤더를 이용한 미용법으로는 직접 향기를 맡는 방법, 오일 마사지, 목욕법 등이 있다.

직접 향기를 맡는다
향을 즐기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손수건에 한두 방울 떨어뜨려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향을 맡거나 공기 중에 뿌려 자연스럽게 들이마신다.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린 수건을 베개에 넣고 자면 정신을 안정시켜 숙면에 도움이 된다.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에센셜 오일로 온몸을 마사지한다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직접 닿으면 자극이 되므로 캐리어 오일로 희석해 사용한다. 캐리어 오일로는 호호바 오일, 스위트 아몬드 오일을 주로 사용한다. 캐리어 오일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적당량 섞는데, 비율은 캐리어 오일 30ml에 에션셜 오일 10∼20방울 정도가 적당하며, 여기에 라벤더 외에 원하는 에센셜 오일을 한두 가지 섞어도 된다.
마사지는 온몸의 지압점을 눌러가면서 손끝으로 부드럽게 한다. 허리, 허벅지, 종아리 등 부위별로 마사지를 하면 군살을 빼는 데 효과적이다. 얼굴에 마사지할 때는 에션셜 오일을 아주 소량만 넣어야 피부에 자극이 없다.
욕조에 라벤더 오일을 넣고 몸을 담근다
목욕물에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15∼20방울 떨어뜨린 후 20분간 몸을 담근다. 라벤더 외에 다른 오일을 섞어도 되는데 총 15∼20방울이 넘지 않도록 한다. 이때 물에 허브잎을 띄우면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된다. 허브 목욕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피로를 풀어주어 잠들기 전 라벤더 목욕을 하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라벤더 입욕제 만들기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준비물] 천일염·라벤더를 포함한 말린 허브 20∼30g씩, 라벤더 에센셜 오일 2∼3방울, 면주머니
[만들기]① 천일염은 기름 없이 팬에 살짝 볶는다.② 말린 허브를 곱게 빻는다.③ 주머니에 소금과 허브를 넣어 섞고, 에센셜 오일을 약간 떨어뜨려 섞는다.④ 욕조에 따뜻한 목욕물을 받고 입욕제 주머니를 띄운 후 20분 정도 몸을 담근다.

라벤더를 이용한 제품들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라벤더는 주름을 예방하고 아토피, 여드름, 습진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화장품이나 보디 제품에 널리 사용된다.



①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보호해주는 라벤더 오일로 만든 페이셜 워터. 100ml 2만3천원 퍼팩트포션.② 라벤더 에센셜 오일이 함유된 클렌징 바로 피부를 부드럽게 해준다. 100g 1만원 퍼팩트포션.③ 독특한 라벤더 향을 느낄 수 있는 라벤더 향수. 오데 뜨왈렛 100ml 6만9천원 록시땅.④ 살균·항염 작용으로 피부 트러블을 감소시키고 모공에 탄력을 준다. 훼이스 로션 200ml 3만8천원, 엑스폴리에이팅 마스크 50ml 3만3천원 록시땅.

허브를 이용한 천연 비누 만들기

피부에 좋은 천연 비누에 허브나 허브에서 추출한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넣으면 향긋한 허브향이 나는 천연 비누를 만들 수 있다. 허브는 자신의 피부 타입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는데 라벤더나 티트리 등은 모든 피부에 잘 맞아 대중적으로 많이 쓰인다.

30분 만에 뚝딱! 허브비누 만들기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준비물] 비누 베이스, 말린 허브, 아로마 에센셜 오일, 비누틀

[만들기]① 비누 베이스를 깍둑 모양으로 썬 다음 전자레인지에서 30초 정도 가열하여 녹인다.② ①을 완전히 녹인 다음 원하는 허브 가루와 아로마 오일(비누 베이스 100g에 20방울 정도)을 넣는다.③ ②를 고루 저어 섞은 다음 원하는 모양의 비누 틀(또는 쿠키틀)에 넣고 상온에서 24시간 또는 냉동실에서 30∼40분 정도 굳힌다.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허브는 카페인이 없는 알카리성 식품으로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차로 마시면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허브티는 보통 한 가지 허브로 만들지만 두세 가지를 함께 섞어 취향에 맞게 만들어 즐기는 것도 좋다. 집에서 직접 허브를 길러 생잎을 잘라 뜨거운 물에 우려 마셔도 되고 환기가 잘되고 건조한 곳에서 말린 후 사용해도 된다.

허브티 마시는 법
95℃의 뜨거운 물에 허브 1작은술을 넣어 2분 정도 우려낸 후 잔에 따라 마신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넣는다. 차갑게 마시고 싶다면 뜨거운 물에 허브 2작은술을 넣어 진하게 우린 후 얼음을 넣고 설탕이나 꿀을 섞어 마신다. 차를 마실 때는 한 모금씩 천천히 향을 음미하면서 마시는 것이 좋다. 우려내고 남은 허브는 따로 모아서 면주머니에 넣고 목욕물에 넣어두면 허브 목욕을 즐길 수 있다.

허브티의 종류 & 효과
캐모마일 은은한 향기와 부드러운 맛이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준다. 잠자리에 들기 전 마시면 숙면에 도움을 준다. 25g 1만원 팜굿즈.
루이보스 붉은 넝쿨이라는 뜻의 허브로 단백질, 미네랄, 철분, 망간, 칼슘, 비타민C 등이 들어 있다. 고혈압, 변비, 불면증,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 75g 1만4천원 팜굿즈.
민트 박하 허브의 일종으로 청량감 있는 알싸한 맛과 향을 지녀 기분전환용으로 좋다. 30g 1만1천원 팜굿즈.
로즈메리 아침에 마시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정신이 맑아져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두통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으며 감기와 신경통에도 좋다. 50g 1만2천원 팜굿즈.
페퍼민트상쾌하고 청량감 있는 민트향이 나는 허브로 피곤할 때 마시면 정신 집중에 도움을 준다. 30g 1만2천원 팜굿즈.
펜넬 씨앗을 차로 만들어 마시며 음식물의 흡수나 분해를 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70g 1만2천원 팜굿즈.
라벤더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주고 마음을 차분하게 해준다. 숙면에 도움을 주고 머리를 맑게 하며 피로 회복에도 좋은 허브로 초조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일 때 마시면 좋다. 30g 1만5천원 미몰.
블루멜로우 푸른빛이 도는 꽃차로 특별한 맛은 없지만 목이 아플 때 양치를 하면 목이 편안해진다. 15g 1만5천원 미몰.
로즈힙 들장미의 열매로 만든 차로 비타민 C가 풍부하다. 피로회복과 피부미용에 좋다. 60g 1만5천원 미몰.
프로방스 허브 미용법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