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뷰티 스페셜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젊어지는 스킨케어, 그 해법을 찾았다!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사진·박해윤 기자 ■ 도움말·윤코스메틱(02-540-0313) ■ 제품협찬·태평양 한국화장품 엔프라니 피어리스 LG생활건강 ■ 헤어&메이크업·황현헤어(02-336-8234) ■ 모델·원효림 염현희

2002. 10. 09

돈 아깝고 용기 없어서 못 가는 그곳, 피부과에서 하는 필링을 집에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피부과에서 이뤄지는 화학적인 박피보다는 즉각적인 효과는 덜하지만, 내 피부에 딱 맞는 천연 제품을 사용해 자극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맑고 투명한 피부 약속, 홈메이드 필링의 모든 것.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필링, 왜 필요할까?
피부 세포는 끊임없이 생성과 탈락이라는 과정을 반복하며 신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 깊숙이 자리한 기저층에서 새로운 세포가 차츰 위로 올라와 표피의 각질층을 형성하고 또 일정한 시간이 지나면 떨어져 나가는 현상을 턴 오버(turn over)라고 하는데, 이러한 자연적인 피부 리듬의 턴 오버 작용을 통해 건강하고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정상 피부의 경우 죽은 세포는 약 28일의 주기로 자연스럽게 떨어져 나간다. 하지만 노화나 신체 변화 또는 외부 유해 환경 등에 의해 두꺼워진 피부 각질층이 정상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떨어져 나가야 할 죽은 각질이 피부에 계속 쌓이게 된다.
이로 인해 피부는 투명감을 잃고 칙칙하게 보일 뿐 아니라 기미나 주근깨 같은 잡티도 생기게 된다. 또한 피부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화장품 속의 유용한 성분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한다. 때문에 각질 제거 제품을 이용하여 죽은 세포, 즉 각질을 제거하는 필링(peeling)이 필요한 것이다.
필링 효과 200% 높이는 5단계 기초 손질법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 1단계 스팀타월로 모공을 활짝 연다
뜨거운 수증기는 모공을 열어주어 불필요한 각질은 물론 모공 속 깊은 곳의 더러움과 블랙 헤드 등이 쉽게 빠져나가게 만든다. 때문에 필링 제품을 바르기 전 스팀타월로 얼굴을 감싸 찜질을 하면 필링 케어의 효과가 더욱 커진다. 단, 스팀타월이 너무 뜨거우면 모세혈관에 자극이 되므로 피부가 약한 편이라면 미지근하게 식혀 사용하는 것이 좋다.
▶ 2단계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필링 제품을 바른 상태에서 피부를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피부결과 반대 방향으로 마사지를 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오히려 역효과가 생긴다. 때문에 마사지할 때처럼 셋째, 넷째 손가락으로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손놀림하는 것이 중요하다.
▶ 3단계 유분기 많은 T존 부위를 집중공략!
이마와 콧방울, 턱 주변 등의 T존 부위나 블랙 헤드가 눈에 띄는 부위는 더욱 세심하게 손놀림한다. 페이스 브러시나 퍼프를 이용하면 좀더 효과적으로 각질을 제거할 수 있는데, 사용할 때는 손의 힘을 빼고 부드럽게 문질러준다.
▶ 4단계 맑은 물로 깔끔하게 마무리
문지르는 손놀림을 통해 필링 제품의 스크럽 알갱이가 부드럽게 녹으면 맑은 물로 여러번 헹구어준다. 이렇게 하면 필링 제품과 함께 떨어져 나온 묵은 각질과 피부 더러움이 말끔히 제거된다. 이때 물의 온도는 미지근한 정도가 적당하다.
▶ 5단계 민감해진 피부, 아기처럼 다독이기
필링 후 피부가 민감해져 있으므로 스킨이나 로션을 바를 때는 문지르지 말고 가볍게 톡톡 두들기듯 발라주도록 한다. 또 필링 직후에는 진한 메이크업이나 자외선에 노출되는 외출을 삼가,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한다.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거뭇거뭇 피부 잡티, 왜 갑자기 생겼지?
피부에는 얼굴을 검게 하는 멜라닌 색소가 있는데, 이것이 햇볕 속의 자외선을 받으면 갑자기 늘어나 얼굴이 검게 된다. 하지만 멜라닌 색소가 늘어나는 것은 햇빛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피부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표피층에 쌓인 멜라닌 색소는 각질이 되어 떨어져 나간다.
하지만 피부 세포의 생성과 소멸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멜라닌 색소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 기미나 주근깨 같은 잡티로 변하게 되는 것.
잡티 제거의 첫 단계, 완벽한 이중 세안
피부에 더러움과 노폐물이 남아 있으면 잡티의 원인이 된다. 또한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어 노화된 각질도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피부에 잡티로 남기 때문에 완벽한 이중 세안이 필요하다. 색조 화장을 했을 경우 클렌징 크림으로 메이크업을 닦아낸 다음 클렌징 폼으로 땀이나 먼지, 더러움을 제거한다. 마지막에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구어 비눗기를 완벽하게 없애면 세안 끝~.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잡티를 쏙 빼는 화장품
◀ 오휘 허브클리어 턴 오버 필링 마스크
불필요한 각질을 제거해 투명한 피부로 바꿔준다. LG생활건강.
▶ 베리떼 스팟 디코더
거뭇거뭇한 피부 잡티를 효과적으로 없애준다. 태평양.


딥클렌징으로 모공 대청소
불필요한 각질을 제때 제거하지 않으면 모공 속에 있는 노폐물이 빠져나가지 못해 여드름이 심해진다. 우선 딥클렌징으로 쌓인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하도록. 딥클렌징 제품을 양손 바닥에 덜어 거품을 낸 다음 눈과 입 주변을 제외하고 살살 문질러 미지근한 물로 헹궈낸다.
스킨케어 제품으로 각질과 피지 조절
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자주 나는 피부라면 피지 조절 효과가 있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과일산이나 살리실산처럼 과잉 피지를 억제하는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선택하면 트러블 방지에 도움이 된다.
부작용 없는 필링 케어법 3
01. 필링 제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할 때 시간은 2분을 넘기지 않는다. 강도와 시간이 지나치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02. 알갱이가 있는 필링 제품은 반드시 눈가를 피해서 사용한다. 눈 속에 들어갈 경우 눈이 충혈되거나 심하면 눈병이 생기게 된다.
03. 피부 타입에 따라 필링 횟수가 달라진다. 지성피부는 주 2회, 중성피부는 주 1~2회, 건성피부는 주 1회를 넘지 않도록. 특히 피부가 민감할 땐 필링을 하지 않는 것이 원칙.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각질제거용 필링제품
◀ 피어 브라이트 필링 팩
피부 표면에 쌓인 각질을 제거하여 뾰루지나 여드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준다. 피어리스.
▶ A3F[on] 온 필링 젤
부드럽게 각질을 제거해 모공을 깨끗이 만들어준다. 한국화장품.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각질 제거 + 영양 마사지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건조해진 부위에는 주름이 쉽게 자리잡는다. 더욱이 건조한 피부일수록 각질이 쌓이기 쉽기 때문에 필링이 필수.
하지만 건조한 피부는 알갱이가 들어 있는 필링 제품으로 각질을 제거하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대신 필링 효과가 있는 마사지 크림을 이용한다. 피부결을 따라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를 하면 피부 건조가 해결될 뿐 아니라 과도한 각질이 떨어져 나간다.
영양 크림으로 유수분 밸런스 맞추기
건조한 피부는 공급된 수분이 오래 머물지 못하고 쉽게 증발하기 때문에 수분 증발을 막고 피부 윤기를 유지하기 위해서 영양 크림을 꼼꼼히 발라야 한다. 양볼, 이마, 턱 순으로 피부결을 따라 톡톡 두드리듯 발라주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흡수가 더욱 빨라진다.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주름을 쫙 펴주는 링클 케어&필링 제품
◀ 느블라임 스무드 스크럽 필링
식물 추출물이 묵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어 촉촉한 피부로 가꾸어준다. LG생활건강.
▶ 아이오페 레티놀2500 이노베이션
레티놀 성분이 주름을 완화시키고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 태평양.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화이트닝의 첫걸음, 각질 제거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는 자기 방어 기능으로 피부 표면에 각질을 쌓이게 만든다. 이런 각질을 바로 제거하지 않으면 피부 신진대사를 방해해 화장품 속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이 제대로 흡수되 않는다. 때문에 화이트닝 효과가 있는 크림을 발라도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없다.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가 어느 정도 진정이 되었다면 스크럽 젤이나 각질 제거 마스크를 펴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모공 관리로 피부를 투명하게~
화이트닝 케어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바로 모공 관리. 모공이 지나치게 커지면 피부결이 거칠어져 매끄러운 피부에서 느껴지는 환하고 맑은 피부톤을 기대할 수 없다.
딥클렌징 효과가 있는 팩을 해서 모공에 피지와 더러움이 쌓이는 것을 방지한다. 팩을 닦아낸 후 모공 수축 효과가 큰 아스트린젠트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고기능 화이트닝 크림으로 영양 공급!
각질을 제거한 피부에 세포 재생을 촉진시키는 에센스나 영양 크림을 바른다. 꾸준히 마사지를 하듯 바르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피부 재생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잡티가 점점 줄어든다.
마사지를 할 때는 얼굴뿐 아니라 가슴 주변부터 시작해서 목까지 꼼꼼하게 하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진다.



뽀얀 피부를 만드는 기능성 화장품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소중한 피부를 위한 홈메이드 필링

◀ 클린 허브 마스크
허브 추출물이 농축된 각질 제거 마스크로, 거뭇거뭇한 피부 잡티를 없애주어 피부톤을 환하게 가꿔준다. 한국화장품.
▶ 이자녹스 화이트 포커스 인텐시브 화이트닝 트리트먼트 이엘원
멜라닌 세포의 활동을 억제하여 색소침착을 완화시켜주는 화이트닝 제품. LG생활건강.


Q 목욕중에 각질 제거팩을 하면 피부가 붉어지면서 따끔거려요. 무엇이 문제인가요?
A 욕실의 습기와 열기로 각질이 부풀어 쉽게 떨어져 나가기 때문에 목욕할 때 각질을 제거하면 효과적이다. 하지만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면 목욕중 각질 제거는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민감성 피부인 경우 목욕 후 피부를 어느 정도 진정시킨 후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Q 집에서 각질 제거 제품을 바르고 마사지를 했는데, 주름이 생기는 것 같아요. 원인이 뭘까요?
A 각질 제거 제품을 바른 다음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노폐물이 쉽게 빠져나가면서 피부가 한결 청결해진다. 하지만 피부결을 따라 마사지를 하지 않으면 오히려 주름이 생기게 된다. 얼굴 중앙에서 바깥쪽을 향해,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부드럽게 원을 그리며 마사지한다.
Q 각질 제거를 한 다음에 자외선에 노출되면 기미나 주근깨가 생긴다는데, 이를 방지하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A 각질을 제거한 피부는 민감해진 상태일 뿐 아니라 보호막이 약해진 상태이므로 외출할 때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으면 기미나 주근깨 같은 피부 잡티가 생기게 된다. 자외선 차단제를 바를 때는 제품이 한곳에 뭉치지 않도록 세심하게 펴 바르고, 이마, 콧등, 광대뼈 등 돌출되어 타기 쉬운 부위는 더욱 꼼꼼하게 바르도록. 또한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30분 전에 발라주어야 효과가 있다.
Q 필링 제품을 사용할 때 페이스 브러시나 퍼프를 사용하면 도움이 되나요?
A 페이스 브러시나 퍼프를 사용하면 필링 제품과 피부의 밀찰력이 좋아져 각질 제거에 도움이 된다. 단 피부에 사용하기 적합한 부드러운 소재의 제품을 선택하여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포인트. 또 눈가나 입 주변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에는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Q 피부과에서는 가벼운 박피로 각질 제거를 한다는데, 얼마나 드는지 궁금해요.
A 피부과에서 하는 가벼운 박피에는 크게 해초가루를 이용한 해초박피(1회에 70만원선)와 미세한 크리스털 입자를 피부의 각질층에 분사하여 피부를 갈아내는 크리스털 필링(1회에 18만~20만원선) 그리고 여드름 치료에 효과가 큰 화이트 스케일링(1회에 15만~18만원) 등이 있다. 가벼운 박피는 염증이나 색소 침착 등의 부작용이 없으며 시술 후 바로 세안과 화장이 가능한 것이 장점. 하지만 가격이 비싸고, 피부 상태에 따라 3~4차례 더 시술을 받아야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