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04호/2001.10.04
 지난호 보기
 주간동아를 읽고
 
 기획연재
 길이 열린다!
 맞춤 바캉스
 서울의 맛거리
 시사만화경
 송수권의 맛기행
 양영훈 길을따라서
 허시명 레저기행
 아프리카 기행
 송순호 정조준영어
 알콩달콩 섹스파일
 호기심 천국
 흑백 19로
 노규형 여론보기
 조용준 세상속으로
 원포인트 재테크
 유태우 수지침강좌
 영어가 즐겁다
 허시명의 술기행
 양영훈 섬과사람들
 재계 뉴프런티어
 성인병 가이드
 
 매거진
 여성동아
 신동아
 과학동아
 
 외국어
 English
 Japanese
 
 시사용어사전
 경제용어사전
 
 동아일보 소개
 동아닷컴 소개
길이 열린다
  당진.서산

큰이미지를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해주세요

지점은 신평면 거산삼거리. 서산과 당진 일대에 대규모 공단이 들어서면서부터 한동안 상습적으로 정체된 곳이다. 그러나 왕복 4차선으로 확장한 34번 국도의 우회로 개설과 서해안고속도로의 개통으로 인해 차량 흐름이 좋아졌다.

~~~ 서울 방면에서 안면도, 서산간척지, 수덕사 등을 들고날 때 우회로로 요긴한 구간이다. 그러나 서해안고속도로의 당진~서천이 개통(지난 9월27일)된 지금 굳이 이 노선을 따라 에돌아갈 필요가 없다. 덕산에서는 곧장 해미 IC나 홍성 IC, 또는 서산 IC로 가서 서해안고속도로를 타는 게 훨씬 수월하기 때문이다.

지점은 합덕 읍내. 여기서 서해안고속도로를 타고 서울 쪽으로 가려면 지점(수선면 소재지)을 거쳐 당진 IC로 가거나 우강과 신평을 거쳐 송악 IC로 가는 길이 있다. 그 중에서도 당진 IC로 가는 게 빠른데, 도로 사정이 나쁘지 않으면 그냥 32번 국도를 타고 거산삼거리를 거쳐가도 된다.

~ 서산 운산삼거리에서 덕산까지의 지방도로 구간. 고풍저수지의 고요하고 아름다운 풍광과 남연군의 묘가 있는 가야산의 후덕한 풍모를 바라볼 수 있는 길이라 느낌이 퍽 좋다.



서산마애삼존불 서산시 운산면 용현리의 속칭 ‘강댕이골’에 있다. ‘백제의 미소’라고도 하는 이 불상은 우리 나라의 마애불 가운데 최고 걸작품으로 손꼽힌다. 빛의 위치에 따라 표정과 웃음이 달라지는 주불(主佛)뿐만 아니라 개성미와 해학이 도드라져 보이는 협시불도 눈여겨볼 만하다. 국보 제84호로 지정되어 있다.




장고항의 횟집들 38번 국도가 지나는 석문방조제의 서쪽 끄트머리께에 있는 장고항에는 한일회관(041-353-3200) 등대횟집(352-3913) 맛나횟집(353-0316) 등 10여 곳의 횟집이 들어서 있다. 이곳의 별미는 봄철에만 맛볼 수 있는 실치회. 주로 뱅어포로 만들어 먹는 실치를 갖은 채소와 섞어 초고추장에 버무려 먹는다.




 
 
자동차보험 비교
최고 33% 저렴하게!

비교견적을 신청하면
BMW 를 드립니다!!!
 
 

Copyright 2001 donga.com  Privacy policy.
email: newsroo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