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색인 이용법
색인은 [정치], [경제], [사회], [생활], [문화], [과학기술], [스포츠], [국제], [본사], [인물] 등 모두 10개의 대주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주제분야에 어떤 종류의 기사들이 모여있는지 아시고 싶으시면 색인목차를 참고하세요.
기사가 표현하는 주제가 애매한 경우는 가능한한 2곳 또는 3곳의 주제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도록 분산처리 했습니다.
연재물 기사에 나타나는 아라비아 숫자는 연재물 일련번호를 나타내며 해당 월(月)에 게재된 일련번호도 부기(附記)해 두었습니다. 해당 월에 연재물이 완결된 경우는 <끝>자를 첨가했습니다.
인물관련 기사는 해당 주제와 [인물]에 중복 색인했으며 배열은 국내인과 외국인을 각각 우리音 가나다 순으로 했습니다.
인사(人事)는 인물의 활동시점이 중요하다고 판단, 인물의 가나다순으로 배열하지 않고 날짜순으로 배열했습니다.
원칙적으로 외국에서 발생된 기사는 [국제]로 분류, 해당국가에 색인했으나, 검색의 편의를 위해 해당 주제에도 중복처리 했습니다.
소송, 재판 관련기사도 <소송/재판>과 해당 주제에 중복 색인 했습니다.
각종 스포츠 경기는 가나다순으로 배열하고 각종 생활체육기사는 [레포츠]에 두었습니다.
기사적 성격을 지닌 사진은 해당 주제에 색인 했으며, 기타 사진은 [본사]의 <사진>에 두었습니다.
호외기사는 [본사]에 두고 해당주제에도 중복 색인했습니다.
바둑, 오늘의 운세, 새로나온 책 등은 면표시만 했습니다.

2. 일지 이용법
일지에 표시된 날짜는 게재일이 아니고 발생일이며, 외국의 경우 현지시간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3. 색인 제외대상
외환시세, TV프로그램 시간표, 주택복권 당첨번호 등은 참고자료 성격이 아니기 때문에 색인대상에서 제외시켰습니다.
나대로, 식객, 386c 등의 시사만화와 주식시세표, 일반광고 등도 색인하지 않았습니다.

◎ 이용 안내
동아일보 독자정보실에서 직접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독자정보실(10층) ☎ 02)2020-0293 Fax:02)2020-1139





Copyright 2003 동아일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