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北정찰총국, 말레이 거점삼아 무기 밀매

Posted February. 27, 2017 07:10   

Updated February. 27, 2017 07:24

中文

 북한 정찰총국이 말레이시아에 위장업체를 세우고 해외에 무기를 밀거래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김정남 피살을 계기로 말레이시아가 북한과의 외교관계를 단절하면 북한으로서는 해외 무기 밀거래에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이행 상황을 감시하는 유엔 전문가 패널은 “북한이 해외 위장업체들을 통해 국제 금융망에 계속 접근하며 금지 물품들을 수출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유엔 안보리에 제출된 100여 쪽 분량의 보고서에는 정찰총국 산하 기업이 지난해 7월 말레이시아에 세운 위장업체를 통해 군용 통신장비들을 담은 45개 상자를 아프리카 에리트레아로 항공 운송하다 적발됐다고 적시돼 있다. 이 기업은 중국과 싱가포르에도 거점을 두고 아프리카 국가들과 거래를 한 정황이 포착됐다.

 보고서를 입수한 로이터통신 등은 25일 “북한 정권이 고도로 숙련된 요원들을 통해 무기 및 관련 금지 물품들을 거래하며 제재를 회피하는 증거들을 보고서가 자세히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집트 정부가 지난해 8월 북한 선박에서 휴대용 로켓탄 3만 발과 대량의 철광석을 압수하는 등 북한의 무기 밀거래는 지난해에도 여러 차례 적발됐다.

 말레이시아는 북한이 해외 위장업체를 설립하는 데 최적의 요건을 갖고 있다. 북한과 비자면제협정을 맺고 있는 데다 직통 항로가 개설돼 있어 북한 요원들이 무기 샘플을 갖고 나와 거래 상대방과 만나는 것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북한이 말레이시아를 김정남 테러 장소로 선택한 것도 이곳에 정찰총국 위장기지와 요원이 많아 지원을 받는 게 편리했다는 이유도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주성하 zsh7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