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트럼프-아베 만난 날 미사일 날린 김정은

트럼프-아베 만난 날 미사일 날린 김정은

Posted February. 13, 2017 07:02   

Updated February. 13, 2017 07:12

中文
 북한이 12일 노동이나 무수단의 개량형으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1발을 동해상으로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은 지난해 10월 이후 4개월 만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군 당국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55분 평안북도 구성시 방현비행장에서 미사일 1발이 발사됐다. 이동식발사차량(TEL)에서 쏴 올려진 미사일은 북한 내륙을 가로질러 약 500km를 날아간 뒤 동해상에 낙하했다. 군 관계자는 “비행 궤도와 속도, 고도 등을 볼 때 노동급(준중거리)이나 무수단(중거리) 개량형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현재까지 분석 결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어 북한의 미사일 발사 상황과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다. 또 김 실장은 마이클 플린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통화하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강력 규탄하며 양국이 긴밀히 공조해 북한의 도발을 억제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 규탄도 이어졌다. 트럼프 미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11일(현지 시간) 플로리다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비난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 북한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를 완전히 준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중요한 동맹인 일본을 100% 지지한다”고 말했다. 일본은 12일 오전 NSC를 열었으며 주중 일본대사관을 통해 북한에 강력 항의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외상은 “유엔 안보리에서 강한 메시지를 낼 수 있도록 미국 등 관계국과 협의를 이미 시작했다”고 말했다




윤상호군사전문기자 워싱턴=이승헌 ddr@donga.comysh100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