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대선, 일주일 앞으로…트럼프 “못찾겠다, 결정적 한방”

美대선, 일주일 앞으로…트럼프 “못찾겠다, 결정적 한방”

Posted October. 27, 2020 07:51   

Updated October. 27, 2020 07:51

中文

 11월 3일 미국 대선을 앞두고 집권 공화당과 야당 민주당 지지자의 상당수가 “선거 결과를 받아들이지 않겠다. 시위에 나설 수도 있다”고 답해 우려를 낳고 있다. 이 와중에 일부 지역의 사전투표 용지 수거함에서는 화재까지 발생했다.

 로이터통신-여론조사회사 입소스의 25일 발표에 따르면 미 성인 2649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자의 43%,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의 41%가 “상대 후보의 승리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답했다. 또 바이든 지지자의 22%, 트럼프 지지자의 16%는 “패배 시 거리 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편투표 조작 가능성을 제기하며 수차례 선거 불복 의사를 내비쳤다. 그는 23일에도 ‘패배 시 평화적 정권 이양을 약속하느냐’는 질문에 답을 피했다. 이 같은 대선 후보와 양당 지지자의 불복 움직임, 반미 국가의 거듭된 대선 개입 시도 등으로 올해 대선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없을지 모른다는 우려가 높다. 최근 미 정보당국은 이란과 러시아가 미 대선에 개입하기 위해 일부 유권자 정보를 빼내고 복수 투표가 가능하다는 거짓 정보를 퍼뜨렸다고 공개했다.

 25일 기준 미 사전투표 참여자가 6000만 명에 달해 역대 대선의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투표용지 수거함 훼손 사건 또한 잇따르고 있다. AP통신 등은 이날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공립도서관 외부의 투표용지 수거함에서 방화로 보이는 화재가 발생해 약 120개의 용지가 손상됐다고 보도했다. 1주일 전에는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의 투표용지 수거함에 방화로 보이는 화재가 발생했다. 투표용지가 훼손된 유권자는 현장 투표를 하거나 대체 용지를 통해 우편투표를 할 수 있지만 역시 공정성과 신뢰도 논란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선거 공정성 논란이 고조된 상황이라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 중 어느 한쪽이 압승해야만 반대파의 반발이 그나마 수그러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널드 그린 컬럼비아대 교수는 “만약 특정 후보가 설득력 있는 부정 선거 의혹을 제기한다면 현재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불복 의사보다 더 심각한 항의 사태가 발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종엽 jj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