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G7-나토 연쇄 정상회의… ‘美동맹 vs 중러’ 新냉전 슈퍼위크

G7-나토 연쇄 정상회의… ‘美동맹 vs 중러’ 新냉전 슈퍼위크

Posted June. 27, 2022 07:54   

Updated June. 27, 2022 07:54

中文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가 26일(현지 시간)부터 잇따라 열리면서 미국 동맹국을 주축으로 한 ‘민주주의 가치 동맹’과 개발도상국들을 규합하고 나선 중국-러시아 간 신(新)냉전 구도를 좌우할 슈퍼위크의 막이 올랐다. 글로벌 신냉전이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 등 글로벌 복합위기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린다.

 한국 정상으로서는 초청국 정상 자격으로 처음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의를 연다. 한일 정상회담은 무산됐다.

 28일까지 열리는 G7 정상회의 참석차 독일을 방문한 바이든 대통령은 26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중국을 겨냥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 파트너십’ 구상을 발표했다. G7이 함께 개발도상국들의 사회기반 시설 구축을 지원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맞대응하겠다는 것.

 바이든 대통령은 29, 30일 스페인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중국의 급속한 군사적 영향력 확대에 대한 대응 구상을 담은 나토 신(新)전략개념 채택을 논의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25일 “서방의 위협에 대응하겠다”며 나토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친러 국가 벨라루스에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는 이스칸데르-M 미사일 시스템을 수개월 안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과 밀착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브릭스(BRICS·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24일 연 ‘글로벌 발전 고위급 대담회’에 아시아, 남미, 중동, 아프리카 개발도상국 13개국 정상을 초청해 개도국에 대한 10억 달러(약 1조3000억 원) 추가 투자 계획을 밝혔다.


홍수영 gaea@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