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경찰, 국토부 ‘신도시 입지’ 실무총괄 부서 압수수색

경찰, 국토부 ‘신도시 입지’ 실무총괄 부서 압수수색

Posted March. 18, 2021 07:20   

Updated March. 18, 2021 07:20

中文

 한국토지주택공사(LH) 전·현직 직원들의 경기 광명·시흥지구 등 투기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17일 국토교통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과 관련한 두 번째 강제수사다.

 경기남부경찰청은 “17일 오전 10시부터 수사관 33명을 투입해 세종시에 있는 국토부와 경남 진주시의 LH 본사, 경기 시흥에 있는 북시흥농협 등 6곳을 동시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이날 압수수색은 3기 신도시 관련 정보가 유출된 경로와 수사 대상인 LH 전·현직 직원들의 토지매입 자금 마련 방식 등을 살피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한다. 국토부에서 주로 공공주택추진단과 주택토지실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는 것도 이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광명·시흥지구 등 신도시 입지 선정에 대한 실무를 담당하는 공공주택추진단은 정보 유출과 직접적으로 관련됐을 가능성이 크다. 주택토지실은 공공주택정책과 공급계획 수립 등을 맡고 있어 압수수색 대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졌다.

 LH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은 9일에 이어 두 번째다. 1차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발견한 내용들을 추가 확인하는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경찰이 북시흥농협 등도 압수수색한 것은 LH 전·현직 직원들의 매입자금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목적이다. 북시흥농협은 수사 대상인 직원 10여 명에게 약 43억 원을 대출해줬다. 경찰은 LH 직원들의 거래 명세 등을 분석해 차명 거래 여부 등도 살펴볼 방침이다.

 정부합동특별수사본부(합수본)는 “이날 오전 9시까지 투기 의혹과 관련해 모두 37건, 198명을 내사 또는 수사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합수본이 운영하는 경찰신고센터에는 모두 182건의 제보가 접수됐다.


권기범 kak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