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SKT-배민 ‘자율주행 배달로봇’ 손잡았다

SKT-배민 ‘자율주행 배달로봇’ 손잡았다

Posted August. 05, 2020 07:43   

Updated August. 05, 2020 07:43

中文

 SK텔레콤과 우아한형제들이 자율주행 배달로봇 상용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두 회사는 ‘5세대(5G) 기반 스마트 로봇과 모바일에지컴퓨팅(MEC)을 활용한 사업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SK텔레콤의 MEC 클라우드 플랫폼 및 통신망 운용 노하우와 우아한형제들의 스마트 로봇 딜리버리 서비스를 접목해 신개념 무인 유통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5G MEC 및 클라우드 기술은 교환국사 및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데이터 처리에 소요되는 물리적 시간과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주는 서비스다. 자율주행 로봇에 이 기술을 접목하면 세밀하고 정확도 높은 주행과 배달이 가능하다.

 우선 현재 우아한형제들이 운영하는 실외 자율주행 배달로봇 ‘딜리드라이브’에 5G 기술을 접목해 자율주행 능력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양 사는 이미 6월부터 서울 광진구 건국대에서 딜리드라이브에 5G MEC를 적용하는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실내 자율주행 서빙로봇 ‘딜리플레이트’, 실내 자율주행 층간이동 배달로봇 ‘딜리타워’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차량이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 배달원이 방문하기 어려운 시간대, 비대면 상황 등에서 자율주행 배송로봇의 활용 가치는 커질 것”이라고 했다.


유근형 noel@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