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화큐셀, 美주택-상업용 태양광 시장 모두 1위

한화큐셀, 美주택-상업용 태양광 시장 모두 1위

Posted April. 27, 2020 07:34   

Updated April. 27, 2020 07:34

中文

 한화솔루션의 태양광 사업 브랜드인 한화큐셀이 지난해 미국 주택·상업용 태양광 모듈 시장에서 각각 점유율 1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글로벌 에너지 컨설팅 업체 우드맥킨지에 따르면 한화큐셀은 지난해 미국 주택용 태양광 시장에서 점유율 25.2%로 미국의 선파워 등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점유율은 2018년 대비 11.1%포인트 늘어난 것이다. 또 상업용 태양광 시장에서도 점유율 13.3%로 1위를 차지했다. 특정 태양광 모듈 기업이 미국 주택 및 상업용 시장에서 동시에 1위에 오른 것은 2013년 이후 한화큐셀이 처음이다.

 한화큐셀은 미국 조지아주에 설립한 태양광 모듈 생산 공장을 지난해 2월부터 상업 가동하며 현지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다. 이 공장에선 60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인 연간 1.7GW(기가와트)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생산하는 것이 가능하다.

 한화큐셀은 현재 태양광 모듈 제품 ‘큐피크 듀오’ 상품군을 중심으로 미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큐피크 듀오에는 태양광 모듈에서 반사되는 빛을 다시 흡수하며 발전 효율을 높인 한화큐셀의 ‘퀀텀 셀’ 기술이 적용됐다. 또 셀(발전판)을 절반으로 잘라 출력을 높이는 ‘하프 셀’ 기술도 들어갔다. 한화큐셀은 최근 조지아주에 위치한 페이스북의 신축 데이터센터에 태양광 모듈 약 35만 장을 납품하며 현지 시장에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한화큐셀은 앞으로 미국 시장에서 일조(햇볕이 내리쬐는) 시간이 긴 서부 지역을 중심으로 태양광 모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실제 미국 캘리포니아주 정부는 올해부터 신축 주택의 태양광 모듈 설치를 의무화했다. 현지 에너지 업계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캘리포니아주 지역에서만 총 1GW의 주택용 태양광 모듈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화큐셀은 미국 남부 지역인 텍사스·플로리다주에서 주택용 보조 발전 시스템으로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설치 수요가 늘어나는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의 성장세에 힘입어 한화큐셀의 지난해 매출액은 3조3552억 원으로 2018년 대비 41%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2235억 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한화큐셀 관계자는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도 태양광 발전 수요는 늘어나고 있어 올해 1분기(1∼3월) 영업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지민구기자 waru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