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美, 집단발병한 뉴욕 외곽 유대인村‘차단’...軍전격 투입

美, 집단발병한 뉴욕 외곽 유대인村‘차단’...軍전격 투입

Posted March. 12, 2020 07:42   

Updated March. 12, 2020 07:42

中文

 미국 최대 도시 뉴욕 외곽의 유대교 신자 밀집지인 뉴로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집중적으로 발생해 이 지역이 ‘차단 지역’으로 지정됐다.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주 방위군까지 투입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10일(현지 시간) “코로나19가 집단 발병한 뉴로셸을 12∼25일 차단 지역으로 지정한다”며 “이는 죽고 사는 문제이며 이곳을 위한 특별한 공중 보건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자가 다수 발생한 뉴로셸의 유대교 예배당 ‘영 이스라엘 오브 뉴로셸’ 반경 1마일(약 1.6km) 내의 학교와 종교시설 등이 모두 문을 닫는다. 주 방위군은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음식 전달 및 방역 작업에 투입된다.

 8만여 명의 주민에 대한 이동 제한이나 거리 폐쇄 명령은 내려지지 않았다. 하지만 거리에 군복을 입은 주 방위군이 등장하게 되면 긴장이 높아지고 주민들이 동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놈 브램슨 뉴로셸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방위군은 군사나 경찰 업무가 아니라 우리를 돕기 위해 온다”며 주민들의 이해를 구했다. 뉴로셸은 17세기 종교 박해를 피해 프랑스 라로셸 지역에서 온 신교도들이 건설했다. 현재 유대계 주민은 약 17%이다.

 3일 뉴욕 맨해튼에서 일하는 뉴로셸 거주 50대 남성 변호사가 코로나19에 감염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광범위한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됐다. 이튿날 이 변호사의 아내, 두 자녀, 그를 차에 태우고 병원으로 간 이웃 등 9명이 감염됐다. 변호사가 다닌 ‘영 이스라엘’ 유대교 예배당의 랍비도 양성 반응을 보였다. 유대교 성인식 ‘바트 미츠바’와 유대교 안식일 예배에 참석한 교인들에게 14일간 자가 격리 조치가 내려졌지만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엔 역부족이었다.

 이날 뉴욕주 전체에서도 코로나19 감염자가 전날보다 31명 증가한 173명으로 늘었다. 뉴욕시에서 36명, 뉴로셸이 있는 웨스트체스터 카운티에서 108명이 발생했다.

 뉴로셸은 맨해튼의 교통 거점인 그랜드센트럴역에서 약 27km 떨어져 있고, 맨해튼 통근자들이 상당수 거주한다. 이 때문에 ‘통근 열차’를 타고 맨해튼을 오가는 주민들에 의해 뉴욕 전체에 코로나19가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웨스트체스터 카운티 주민 A 씨는 “열차를 타고 맨해튼으로 출퇴근하는 것이 불안하다. 재택근무를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전체의 코로나19 확산 속도도 빠르다. 미국 내 코로나19 환자는 전날보다 277명 늘어 1009명으로 집계됐고, 사망자는 5명 늘어 31명이 됐다. 지역사회 확산이 본격화되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국립보건원(NIH)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한 달 전에 우리가 했던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나라 전체가 깨닫기를 원한다”고 호소했다. 

 지역별로 확산 방지를 위한 긴급대책이 이어지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확진자가 가장 많은 워싱턴주의 제이 인즐리 주지사는 11일 시애틀 지역에서 250명 이상이 모이는 종교 및 연예 행사 등의 금지를 발표하기로 했다.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 카운티도 1000명 이상 모이는 대규모 행사를 금지했다. CNN은 4월로 예정인 대표 음악축제 ‘코첼라 밸리 뮤직아트페스티벌’은 10월로 연기될 것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추진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 경기 부양책은 진통을 겪고 있다. NYT는 “대통령이 집권 공화당 상원의원들에게 연말까지 급여세(근로소득세)를 완전히 면제해주는 방안을 제안했다. 눈이 튀어나올 정도의 8000억 달러(약 950조 원)짜리 제안이지만 야당 민주당은 물론 공화당 의원들의 지지를 얻지 못할 것 같다”고 전했다. 공화당 지도부는 급여세 인하의 경기 부양 효과에 대해 의문을 표하고 있다. 민주당은 노동자와 환자를 위한 실직 수당, 유급 병가, 환자 진단 및 치료비 지원 등의 대책을 선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용 par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