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잉글랜드 vs 스웨덴 7일 러시아 월드컵 8강전

잉글랜드 vs 스웨덴 7일 러시아 월드컵 8강전

Posted July. 07, 2018 07:49   

Updated July. 07, 2018 07:49

中文

 4강 진출을 다투는 ‘축구 종가’ 잉글랜드와 ‘짠물 수비’ 스웨덴의 맞대결은 양 팀 감독의 두뇌 싸움이 더욱 뜨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잉글랜드와 스웨덴은 7일 오후 11시 사마라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8강전을 치른다.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 우승 이후 52년 만에 정상 등극을 노리는 잉글랜드의 개러스 사우스게이트 감독(48)은 ‘융합형 사령탑’으로 불린다. 축구뿐 아니라 다른 스포츠 종목의 기술 등을 팀 전술에 녹여냈기 때문이다. 미국 NBC에 따르면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미국프로미식축구리그(NFL)와 미국프로농구(NBA)를 참고해 세트피스 전술을 완성했다.

 NBC는 “2016년 잉글랜드 사령탑에 오른 사우스게이트는 2017, 2018년 NFL 결승전인 슈퍼볼을 참관했다. 또한 NFL과 NBA 팀을 방문해 선수들의 유기적 움직임과 상대 수비를 흔들어 놓는 공간 창출 능력을 집중적으로 연구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노력은 잉글랜드의 세트피스 능력 향상으로 이어졌다. 코너킥, 프리킥 등에서 선수들이 미리 약속된 움직임 등을 통해 상대 수비수를 떼어내고 득점을 성공시키고 있기 때문이다. 잉글랜드는 이번 대회에서 기록한 9골 중 4골(페널티킥 제외)을 세트피스를 통해 뽑아냈다.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팀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어떤 새로운 아이디어라도 받아들인다”고 말했다.

 잉글랜드의 선전 속에 사우스게이트 감독의 인기도 치솟고 있다.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경기 때 와이셔츠 위에 조끼를 입는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영국에서 사우스게이트가 입는 조끼의 주문량이 35% 증가했다”고 보도했다. 사우스게이트 감독의 조끼에는 ‘커밍홈(Coming Home)’이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는데 이는 우승 트로피와 함께 귀국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사우스게이트 감독은 현역 시절이었던 1995년부터 2004년까지 잉글랜드 대표팀에서 미드필더로 뛰며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반면 한국에 F조 조별리그에서 뼈아픈 첫 패배를 안긴 스웨덴의 얀네 안데르손 감독(56)은 국가대표 경력이 없다. 그는 현역에서 은퇴한 뒤 2011년 스웨덴 프로축구 노르셰핑의 사령탑이 됐다. ‘학구파’로 통하는 그는 상대 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약체로 분류됐던 노르셰핑을 2015년 리그 정상으로 이끌었다. 2016년 스웨덴 대표팀 사령탑 부임 후 탄탄한 조직력을 바탕으로 한 시스템 축구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스웨덴은 한국전부터 팀 전술에 큰 변화가 없다. 두 명의 최전방 공격수를 둔 4-4-2 전형으로 나선 뒤 안정적 수비를 바탕으로 날카로운 역습을 노린다. 안데르손 감독은 “상대 팀의 경기 영상 1000개 이상을 본 뒤 약점 등이 드러나는 주요 장면을 20∼30분짜리 영상으로 편집해 선수들에게 알려준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상대의 전력을 파악하기 위해 전력 분석관을 비밀리에 파견해 훈련을 염탐하는 등 정보전에도 탁월한 능력을 갖고 있다. 국제축구연맹(FIFA)은 “안데르손의 치열한 준비와 전략 수립 덕분에 스웨덴은 톱스타가 없어도 승승장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선수들과의 원활한 소통으로 자신감을 끌어올린 것으로도 유명하다.

 잉글랜드와 스웨덴의 주장은 결전을 앞두고 승리를 다짐했다.. 6골로 득점 선두인 잉글랜드의 공격수 해리 케인(25)은 “지금까지의 내 성적에 만족할 수 없다. 스웨덴전에서 많은 골을 넣고 싶다”고 말했다. 스웨덴 수비의 리더로 한국전에서 결승골까지 넣은 안드레아스 그란크비스트(33)는 “우리 팀이 유지해온 플레이 방식과 장점을 살려 잉글랜드를 꺾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스웨덴은 그란크비스트를 중심으로 한 탄탄한 수비와 함께 창조적 패스 능력을 갖춘 미드필더 에밀 포르스베리(27)를 중심으로 한 역습으로 잉글랜드 골망을 노릴 것으로 전망된다.


정윤철 trigger@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