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집단소송 하루만에...애플, ‘배터리 게이트’ 사과

집단소송 하루만에...애플, ‘배터리 게이트’ 사과

Posted December. 30, 2017 07:47   

Updated December. 30, 2017 08:00

中文

 콧대 높던 애플이 아이폰 배터리 성능 고의 저하 파문에 대해 28일(현지 시간) 결국 사과했다. 미국에서 1000조 원대 천문학적 규모의 집단 소비자 손해배상 소송이 제기된 지 하루 만이다.

 애플은 이날 홈페이지에 올린 공식성명에서 “여러분 중 일부는 애플에 실망감을 느끼고 있음을 알고 있다. 사과한다”고 적었다. 이어 “이번 이슈에 대해 오해가 많다”며 “무엇보다 우리는 애플 제품 수명을 의도적으로 줄이거나 사용자 환경을 저하하는 조치를 취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의 영원한 목표는 고객이 사랑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고, 아이폰을 가능한 한 오래 쓸 수 있도록 하는 건 이 목표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애플은 이번 사태에 대한 후속 조치로 배터리 교체비용을 내년 1월부터 현 79달러에서 29달러로 낮추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배터리 상태를 파악해 새 배터리로 교체할 필요가 있는지를 알려주는 기능을 갖춘 iOS 업데이트도 내년 초로 약속했다.

 애플이 공식 사과를 한 것은 이번 파문의 역풍이 예상보다 거세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달 중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불만의 글들로 시작된 이번 논란은 최근 미국과 한국, 이스라엘 등에서 집단 소송으로 이어진 상태다. 애플 주가는 26일 2.54% 하락하면서 하루 만에 시가총액이 24조5000억 원 증발했다.



김지현 jhk8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