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번엔 정책위의장...당직인선마다 꼬이는 야

이번엔 정책위의장...당직인선마다 꼬이는 야

Posted July. 09, 2015 07:23   

中文

새정치민주연합의 문재인 대표와 이종걸 원내대표가 일단 화해의 손을 잡았지만 아직도 꺼지지 않은 불씨가 남아 있다. 예산과 법률안 등 정책 현안을 조율하는 정책위의장 인선이 표류하고 있기 때문이다.

강기정 정책위의장은 5월 새정치연합 김상곤 혁신위원회 출범에 앞서 주요 당직자들과 함께 사표를 제출했다. 문 대표는 이를 수리했지만 8일까지 후임 인선이 안돼 강 위원장이 계속 자리를 지키고 있다. 이 자리가 또다시 친노(친노무현)-비노(비노무현)의 전장()이 되고 있는 것이다.

새누리당에선 원내대표 경선 시 원내대표와 정책위의장을 러닝메이트로 선출하고 있다. 당 대표가 아니라 원내대표가 사실상 정책위의장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당 대표가 정책위의장을 임명한다.

문제는 정책위의장이 원내 전략을 진두지휘하는 원내대표와 호흡을 맞출 일이 많다는 점이다. 이 원내대표는 문 대표가 임명한 강 의장과 껄끄러운 사이로 알려졌다. 여기에 무상보육 정책 전환 등 이 원내대표가 내놓은 경제민주화 시즌2에 대해 강 의장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감정의 골은 더 깊어졌다. 한 원내 관계자는 정책적인 부분에서 두 사람이 부딪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전했다.

특히 7월 임시국회에서 추경 예산을 놓고 정부, 여당에 대한 공격을 벼르고 있는 이 원내대표는 후임 정책위의장이 정해지지 않자 답답해하고 있다. 이 원내대표는 추경 국면에서 정책위의장의 역할이 너무 크다며 정책위의장은 유임이 되든, 새 인물이 되든 서둘러 가부간 결론을 내야 한다고 토로했다.

이 원내대표 측은 새 정책위의장으로 최재천 의원을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친노-비노 간 자리다툼으로 비칠 것을 우려하고 있다. 반면 문 대표는 강 의장에 대해 신뢰가 깊다. 그래서 강 의장 유임까지 생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표 측 관계자는 공무원연금 개혁 등 굵직한 현안을 잘 처리한 강 의원을 무작정 그만두라고 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이날 당 혁신위원회는 사무총장직 폐지, 총무조직민생본부장 신설 등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만약 혁신안이 20일 당 중앙위원회를 통과하면 문 대표는 다시 당직 인선을 해야 한다. 정책위의장 인선이 더 미뤄질 수 있는 것이다.

한 당직자는 13일부터 추경 심사가 시작되는데, 정책위의장이 심사 도중 바뀌는 상황이 올 수도 있다며 본격적인 예산 전쟁, 정책 전쟁이 시작됐는데, 정책위의장 인선이 빨리 마무리돼야 혼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기자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