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삼성서울병원 뚫린 이유 규명해야 3차 확산 막는다

삼성서울병원 뚫린 이유 규명해야 3차 확산 막는다

Posted June. 16, 2015 07:18   

中文

정부는 국무총리실 국장급을 단장으로 하는 방역관리 점검조사단을 어제 삼성서울병원에 파견했다. 방역관리 점검조사단은 삼성서울병원의 방역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이 병원이 조치하기로 한 사항들을 제대로 이행하는지 감독한다. 민간전문가 중심의 즉각대응팀은 13일부터 이 병원에서 메르스 3차 확산을 막기 위한 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 총리실이 나선 것은 근본적으로 보건복지부와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불신 때문이다.

국내 최고 병원으로 꼽히는 삼성서울병원이 메르스를 확산시킨 최대의 진원지가 된 것은 복지부의 잘못도 크다. 최경환 국무총리 직무대행 겸 경제부총리도 어제 국회에서 정부의 메르스 초기대응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고 시인했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지난 2일 메르스 발생 병원에 대해선 병원 또는 병동 자체를 격리하겠다고 했다. 실제로 서울 메디힐병원, 대전 건양대병원대청병원은 병원병동을 봉쇄 또는 격리했지만 삼성서울병원은 자체 조치에 맡겼다.

전염병이 발생하면 공신력 있는 정부가 즉각 역학조사를 하고 외래 환자와 면회객을 제한해야 한다. 그러나 질병관리본부는 역학조사와 접촉자 파악을 이 병원에 맡겨 사태를 악화시켰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삼성서울병원을 믿었다며 봐주기 의혹을 부인했다. 이 병원 송재훈 원장은 대한감염학회 이사장을 지냈고 아시아태평양 감염연구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감염전문가인데도 병원 방역의 구멍을 막지 못했다.

삼성서울병원 의사로 메르스 판정을 받은 138번 환자는 격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고, 응급실 이송 요원인 137번 환자도 메르스 증상을 보였으나 9일간 정상 근무하며 환자 76명을 이송했다. 보건복지부가 삼성서울병원을 방역체계의 성역으로 놓아두는 바람에 격리자 선정과 관리에 구멍이 뚫려 이 병원을 통해 직간접으로 감염된 환자가 75명에 달한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 병원을 통해 감염된 환자가 전국 곳곳에 퍼져 있어 3차 확산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총리실 조사단은 삼성서울병원에 대한 역학조사를 응급실에 한정하지 않고 전면적으로 하고 그 결과도 공개할 필요가 있다. 강력한 의료적행정적 점검과 감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만큼 이 병원으로 인한 메르스 밀접접촉자와 격리대상자를 정부가 집중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메르스 진압의 관건인 3차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메르스 사태가 진정되면 복지부를 비롯한 방역당국이 삼성서울병원을 방치한 책임 소재도 철저하게 규명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