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 징용 반영을 vs 일 정치적 주장...도쿄서 세계유산 등재 놓

한 징용 반영을 vs 일 정치적 주장...도쿄서 세계유산 등재 놓

Posted May. 25, 2015 07:40   

中文

조선인 강제동원 시설이 포함된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문제를 놓고 한일 양국이 22일 오후 도쿄()에서 첫 협의를 가졌다. 이날 협의는 한일 양국이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게 바람직하다는 세계유산위원회(WHC) 위원국들의 권고에 따라 열린 것이다.

한국의 최종문 외교부 유네스코 협력대표(차관보급)와 일본의 신미 준() 외무성 국제문화교류심의관(국장급)이 각각 수석대표로 나서 오후 2시 10분부터 도쿄 외무성 청사에서 협의가 시작됐다. 당초 1시간 30분가량 진행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3시간 이상으로 길어졌다. 양국의 입장이 너무 팽팽해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한 것으로 관측된다.

한국 측은 이날 협의에서 조선인들이 일본의 근대산업시설에서 강제징용을 당한 사실을 외면한 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시도는 또 하나의 역사 왜곡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측은 또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유산을 보호하는 세계유산협약의 기본정신에도 어긋난다고 지적하고 7개 시설에 조선인을 강제동원 했다는 사실을 반영시킬 것을 강하게 요구했다. 일본 측이 등재 결정문에 강제징용 관련 내용을 포함시키거나 관련 시설에 강제징용 기념비를 설치하도록 하는 등 여러 가지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당국자는 한국의 목표는 일본 근대산업시설의 세계문화유산 등재 자체를 막는 게 아니라 강제동원 역사를 반영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 측은 한국이 정치적 주장을 펴고 있다며 맞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하려는 시설은 1850년부터 1910년까지 산업혁명을 가져온 유산이고 조선인 강제징용 역사와는 아무 관련이 없다는 주장을 펼친 것으로 관측된다.

양국이 접점을 찾지 못하면 6월 28일7월 8일 독일 본에서 열리는 제39차 유네스코 WHC 회의에서 표결로 판가름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WHC 산하 민간자문기구인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가 등재를 유네스코에 권고했기 때문에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될 가능성이 크다.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