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자국 환자 돌보던 의료진까지 학살한 탈레반

[사설] 자국 환자 돌보던 의료진까지 학살한 탈레반

Posted August. 10, 2010 07:18   

中文

아프가니스탄의 탈레반이 6일 천인공노할 만행을 저질렀다. 탈레반들은 아프간 국민인 환자들을 위해 의료 봉사를 해온 미국인 6명, 영국인과 독일인 각각 1명을 숲 속으로 끌고 가 한 줄로 세워놓고 총탄을 퍼부었다. 희생자들이 우리는 의료 봉사단이라고 밝혔지만 소용이 없었다. 세계는 탈레반이 피도 눈물도 없는 잔혹한 테러집단임을 거듭 절감했다.

봉사단장인 미국인 안과의사 탐 리틀은 1970년대 후반부터 아프간에서 의료봉사를 했다. 그는 구소련군의 아프간 점령과 탈레반 통치 때도 온갖 고초를 견디며 현대의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프간 사람들을 위해 헌신했다. 이번에도 봉사단원들을 이끌고 안과 질환을 비롯한 질병 치료를 위해 3주일 전 북부 산악지역을 찾았다가 희생되고 말았다. 봉사단이 소속된 인터내셔널 어시스턴트 미션(IAM)은 이번 비극으로 아프간인을 돕는 우리 활동이 위축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런 인류애와 잔인한 테러가 같은 곳에서 공존한다는 것은 아이러니다.

탈레반은 봉사단원 가운데 이슬람 신자인 아프간 운전사만 살려줬다.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의 광신을 엿볼 수 있다. 이슬람은 평화의 종교라고 자임한다. 탈레반의 극단적인 외국인 증오와 살인 행각은 이슬람을 모독하는 일이다. 평화 사랑 관용이 이슬람의 가르침이 맞는다면 세계의 이슬람 신자들이 앞장서서 탈레반을 규탄해야 한다.

이번 사건은 전 세계가 나서 인류에 대한 범죄를 규탄하고 응징해야 마땅하다. 대량학살과 전쟁범죄 같은 반()인륜범죄는 결코 용서하지 말자는 게 문명사회의 다짐이다. 올 들어 지금까지 아프간에서는 1325명의 민간인이 살해됐다. 그 가운데 68%가 탈레반에 의한 학살이었다. 지난 달 캄보디아특별재판소(ECCC)는 1970년대 크메르 루즈 정권이 자행한 킬링필드를 단죄하기 위한 전범 재판에서 카잉 구엑 에아브에게 징역 35년을 선고했다. 에아브는 1만4000여명을 구금해 고문과 학살을 자행했다. 킬링필드 학살처럼 탈레반의 반인륜범죄도 시간이 아무리 경과하더라도 범행 집단을 끝까지 추적해 반드시 인류의 이름으로 응징할 필요가 있다.

의료봉사단이 학살된 곳은 한국 지방재건팀(PRT)의 주둔지인 파르완주 차리카르와에서 200km 가량 떨어졌다. 우리 군은 경비태세를 강화해 한국의 재건요원 보호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