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2차례나 남대응 떠보기 경고사격 받고 퇴각

2차례나 남대응 떠보기 경고사격 받고 퇴각

Posted May. 17, 2010 03:08   

中文

북한 경비정이 천안함 침몰사건이 발생한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15일 2차례나 침범해 남하하다 한국 해군의 경고사격을 받고 돌아갔다. 천안함 사건 발생 후 첫 NLL 침범이다.

1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 경비정 1척이 15일 오후 10시 13분경 서해 NLL을 1.4마일(2.5km) 넘어 연평도 서북방 8.5마일(15.8km)까지 남하하다 해군의 경고통신을 받고 30분 만에 북상했다. 이 과정에서 북한 경비정은 우리 해군이 경고통신을 보내자 귀측 함정이 우리 해역에 침범했으니 즉각 이탈할 것을 경고한다는 경고통신으로 맞대응했다고 합참이 전했다. 북한이 경비정에서 경고통신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북한 경비정이 북으로 돌아간 지 47분이 지난 오후 11시 반경 같은 해역에서 또 다른 경비정이 NLL 남측 1.3마일(2.3km)까지 침범했다. 한국 해군은 또다시 경고통신을 했지만 북한 경비정은 계속 남하했고 결국 해군이 2차례 경고사격을 가하자 그때서야 퇴각했다. NLL을 넘어선 지 9분 만이다.

군 안팎에서는 북한 경비정의 NLL 침범은 천안함 사건 이후 달라진 한국 해군의 대응태세를 테스트하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북한 경비정이 1시간 사이 같은 지역으로 두 차례 침범한 것은 이례적이다. 군은 북한 경비정이 NLL을 침범하자 백령도에 배치된 전 병력을 비상대기했고, 현장에 링스 헬기를 급파했다. 또 공군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비상 출격을 준비했다.



박민혁 mh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