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검찰총장 천성관-국세청장 백용호 내정 깜짝카드 쇄신 택했다

검찰총장 천성관-국세청장 백용호 내정 깜짝카드 쇄신 택했다

Posted June. 22, 2009 08:44   

中文

이명박 대통령은 21일 신임 검찰총장에 천성관 서울지검장(52)을, 국세청장에 백용호 공정거래위원장(53)을 각각 내정했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검찰총장은 검찰 조직의 일신이라는 것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인선을 했다면서 검찰에 상당한 세대교체가 과감하게 이뤄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또 국세청장의 경우 앞선 3명의 청장이 내부 출신이었는데 2명이 구속되는 등 불명예 퇴직한 점을 감안해 외부인사와 전문성에 주안점을 뒀다고 인사배경을 밝혔다.

천 검찰총장 내정자는 사시 22회로 선임 기수 검찰 간부(20회 2명, 21회 5명)를 뛰어넘었다는 점에서 검찰 조직의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된다. 백 국세청장 내정자는 서울시정개발연구원장을 거쳐 2007년 대선 당시 이명박 후보의 자문기구인 바른정책연구원(BPI) 원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이 대통령의 참모그룹 출신으로 국세청 개혁 작업에 앞장설 것으로 보인다.

이번 인사에선 대구경북(TK) 등 영남권 인사가 배제되고 충청권 출신이 발탁됐다는 데 도 특징이 있다. 천 내정자와 백 내정자는 각각 충남 논산과 보령 출신이다. 특히 충청권 출신 검찰총장 발탁은 김대중 정부의 마지막 검찰총장인 김각영 총장이 2002년 11월부터 2003년 3월까지 약 4개월간 전임 이재명 총장의 잔여 임기를 채운 이후 처음이다. 그 이전에 충청권에서 검찰총장을 지낸 인사는 전두환 정권 시절 김석휘 전 총장(충북 청주1982년 5월1985년 2월)이 있다.

원세훈 국가정보원장과 강희락 경찰청장은 TK 출신이다. 이로써 4대 권력기관장의 지역 분포는 TK 2명, 충청 2명이 됐다. 두 내정자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친 뒤 공식 임명될 예정이다.



박민혁 mh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