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보이스피싱 역풍에 관공서 곤욕

Posted March. 21, 2009 09:05   

中文

여기 동작경찰서입니다. 계좌의 비밀번호가 노출됐으니 서둘러 지급 정지하시기 바랍니다.

이 사기꾼아. 네가 경찰이면 난 경찰 할아버지다.

서울 동작경찰서 지능팀 반장 나석구 경위(51)는 최근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통장에 돈을 입금한 피해자들 가운데 아직 피해 접수를 하지 않은 사람을 발견하고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피해자는 경찰이란 말을 믿지 않고 보이스피싱 사기범으로 오인했다.

나 경위는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해서인지 경찰이라고 하니 아예 얘기를 들으려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저희 진짜 맞거든요

경찰서, 우체국, 세무서 등의 관공서들이 급한 업무로 시민들에게 전화나 문자로 연락을 해도 보이스피싱 사기범으로 오해 받아 업무에 차질을 빚는 사례가 늘고 있다.

서울 광진우체국 집배원 권오승 씨(50)는 15일 이사 간 수령인에게 우편물을 전해주기 위해 전화를 걸었다. 하지만 수령인은 광진우체국이라는 말을 듣자마자 전화를 뚝 끊어버렸다.

은행, 국세청, 세무서 등 실제 계좌를 통해 돈이 오고가는 곳은 더욱 의심을 받는다. 서울 영등포세무서 국세환급금 담당 송승화 조사관은 유가환급금을 사칭하는 보이스피싱이 많아서인지 실제 환급금 문제로 전화를 해도 도무지 믿지 않는다고 전했다.

진짜 관공서인지 일일이 확인하려는 시민이 많아지면서 관공서의 업무 부담도 커지고 있다.

중앙우체국 민원실에서 근무하는 이문열 씨(21)는 보이스피싱에 관한 문의전화가 너무 많아 업무가 어려울 정도라며 이 때문에 우편 문의를 하려던 민원인이 한참을 대기해 또 다른 민원이 제기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ARS 안내전화 의심해봐야

이에 따라 관공서들도 다양한 고육책을 내놓고 있다.

영등포세무서에서는 전화로 계좌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고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직접 계좌번호를 입력해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경찰도 전화를 하기 전 우편으로 출석 요구서를 보낸다. 서울 서대문경찰서 지능팀 관계자는 참고인 조사를 받으러 나오라고 전화로 출석요구를 하면 믿지 않아 직접 우편으로 출석요구서를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보이스피싱과 실제 관공서를 구분할 수 있다고 말한다.

우선 ARS 안내전화가 나온다면 의심하는 것이 좋다. 국세청, 세무서 등은 ARS 안내전화를 이용하지 않고 안내문을 보낸다. 따라서 세금환급 건에 대한 안내를 받으시려면 9번을과 같은 ARS 전화가 왔다면 일단 의심해야 한다. 우체국의 경우, 문자메시지엔 발신번호가 표시되지 않는다. 발신번호로 전화를 유도하는 보이스피싱을 막기 위해서다. 금융감독원은 은행 계좌와 관련해 개인에게 전화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개인정보가 유출됐다며 특정 계좌로 돈을 입금하라는 말은 믿지 않아야 한다.

동국대 경찰행정학과 임준태 교수는 관공서는 되도록이면 문서를 이용해 정확하게 민원인에게 고지해야 하고 시민들은 무조건 의심하기보다 보이스피싱인지, 진짜 관공서인지를 신중하게 구분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미지 imag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