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여성 지원은 미래위한 고수익 투자 세계 여권신장 적극적 옹호자 될것

여성 지원은 미래위한 고수익 투자 세계 여권신장 적극적 옹호자 될것

Posted March. 09, 2009 08:34   

中文

11년 전 중국에서 만난 여성운동가들은 대통령 부인이던 나에게 중국 여성의 권리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설명했다. 그들은 여성이 직면한 도전을 생생히 들려주었다. 고용 차별, 부족한 의료 서비스, 가정 폭력, 여성의 자기발전과 사회 진출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낡은 법 등이 그것이다.

국무장관으로서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 몇 주 전 그들 중 일부를 다시 만났다. 이번에는 지난 10년간 어떤 진전이 있었는지 얘기를 들었다. 그러나 일부 진전을 이루게 한 중요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세계 다른 곳과 마찬가지로 중국 여성들에겐 장벽과 차별이 엄연히 남아 있었다.

여성들이 정치 경제 문화 분야에서 활발한 참여 기회를 모색하면서 마주치는 얘기들은 내가 방문한 모든 대륙에서 들을 수 있는 것이었다.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을 맞아 우리는 지금까지의 진전을 축하하면서도 여전히 남아있는 도전을 되새기게 된다. 그리고 여성들이 21세기의 복잡다단한 세계적인 도전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해야 할 핵심적인 역할을 생각하게 된다.

여성의 완전한 참여가 있어야만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크고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여권 신장은 단순한 도덕적 의무를 지속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이는 세계적인 금융위기, 테러와 핵무기 확산, 가정과 지역사회를 위협하는 지역분쟁, 기후변화가 세계 보건과 안보에 미치는 위험 등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