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대통령 - 북김영남 8일 베이징서 만날듯

이대통령 - 북김영남 8일 베이징서 만날듯

Posted August. 04, 2008 03:10   

中文

이명박 대통령이 8일 중국 베이징()에서 북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두 차례 조우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8, 9일 1박 2일 일정으로 중국을 방문하는 이 대통령은 방문 첫날인 8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주최하는 오찬에서 김 위원장과 접촉할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가 3일 전했다.

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1525명이 함께 앉는 테이블에 4, 5명의 다른 국가 정상급 외빈을 사이에 두고 앉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핵심 관계자는 두 분 간에 직접 만남이 예정돼 있거나 접촉을 시도하는 것은 없다면서도 오찬장에 도착한 각국 요인이 귀빈실에서 10여 분 동안 대기할 때 어느 한쪽이 회피하지 않는 한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누며 남북한 현안을 논의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또 같은 날 오후 8시 올림픽 주경기장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앞두고 귀빈실에 잠시 대기하면서 또 한 차례 조우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금강산 관광객 피격 사망사건과 북한의 금강산 내 남측 인원 추방 등으로 남북간의 경색 국면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관계 개선의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만남에서 남북 간 핵심 현안에 관해 대화를 나눌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원 swpar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