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미 독도영유권 한국 원상회복

Posted August. 01, 2008 03:29   

中文

미국은 지난달 30일 독도를 주권 미지정(undesignated sovereignty) 지역으로 분류했던 기존의 결정을 번복하고 영유권 소속 국가를 한국으로 되돌렸다.

미 지명위원회(BGN)는 이날 오후 6시(현지 시간) 외국 지명을 관리하는 웹사이트 지오넷(geonames.nga.mil/ggmagaz/geonames4.asp)상의 독도 영유권 소속 국가를 일주일 전 표기인 한국(South Korea)과 공해(Oceans)로 각각 원상회복했다.

하지만 미국은 독도의 공식표기는 1977년 7월 14일 결정한 리앙쿠르 록스를 그대로 유지했다.

BGN의 이날 결정은 독도에 대한 영유권 표시와 관련해 분규가 발생하기 이전의 상태로 원상회복하라는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태식 주미대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제임스 제프리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부보좌관이 오후 2시 반경 직접 전화를 걸어와 부시 대통령의 결정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 대사는 미국 정부가 사안의 중요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이처럼 신속하게 조치를 취한 것으로 안다며 이제부터는 독도라는 이름을 찾는 데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부시 대통령은 한국과 태국, 중국 순방을 앞두고 이날 백악관에서 아시아 언론과 가진 기자회견에서 한반도와 울릉도, 독도 등이 표시된 지도를 직접 가지고 나와 한국에 줄 선물이 있다. 독도와 관련된 데이터베이스를 7일 전 상태로 되돌릴 것이라고 말했다.



하태원 triplet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