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등 오후 9시 영업제한…전문가 “오후 6시에 다 중단해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2월 16일 10시 03분


코멘트

“4단계 수준 강화, 효과에 오랜시간 소요”
“방역 강화와 완화 반복, 피로도↑ 참여도↓”
“대책 미리 만들어놨어야…논의 과정 오래걸려”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도 오산시 오산한국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코로나19 거점전담병원인 경기도 오산시 오산한국병원 중환자실에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중환자를 돌보고 있다. 뉴스1
정부가 1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자 사적모임 허용 인원을 축소하고 식당 등 영업시간을 오후 9시까지로 제한했다. 다만 전문가는 “과거 (거리두기) 4단계 수준의 방역강화로 효과를 내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2주 이내에 확실한 효과를 거두려면 (오후) 6시 이후에 사회·경제적, 종교 활동을 다 중단하는 것이 낫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록다운에 준하는 방역 대책을 내놔야 빠르고 확실한 효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엄 교수는 “(현재 방역대책으로) 매주 1000명씩 확진자를 줄인다면 2000명 수준까지 떨어지는 데 6주가 나온다는 계산이다. 6주 정도 방역을 강화하면 피로도가 높아지고 참여도가 떨어지게 될 것”이라며 “방역 강화와 완화를 왔다 갔다 반복하면 혼란이 생기고 경제적 피해도 커진다”고 내다봤다.

엄 교수는 이에 “사회적 이동량을 30% 이상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마스크를 내리고 취식하는 게 가장 위험하지만 이외에도 다양한 곳에서 (전파가) 일어나고 있다. 체육·종교 활동 등 어떠한 형태로든 사람이 만나거나 하는 행위를 다 줄여놔야 유행을 확실하게 꺾어놓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미적지근한 방역 대책에도 아쉬움을 토로했다. 엄 교수는 “상황이 나빠졌을 때를 대비해 멈춤을 어떻게 할 건지 내용을 만들어놓지 않아 어떻게 해야 될지 논의하는 과정이 오래 걸린다”라며 “사전에 결정했다면 바로 시행하면 됐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어떠한 방역 형태를 결정하든 또다시 경제적 손실을 동반할 수밖에 없다”며 “정부가 확실한 보상을 약속한다면 방역 강화를 하는 데 있어서 좀 더 많은 호응을 이끌어낼 수 있고 더 효율적인 방역 강화가 될 수 있다”고 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해 “사적모임 허용인원을 4인까지로 축소한다”고 발표했다. 또 “식당·카페의 경우, 접종자로만 4인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미접종자는 혼자 이용하거나 포장·배달만 허용된다”고 했다. 이는 전국에 걸쳐 동일하게 적용된다. 방역 강화를 검토한지 약 일주일 만의 결정이다.

한편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7622명으로 이틀째 7000명대를 기록했다.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는 989명으로 다시 최다치를 경신했다. 사망자는 62명이다. 전국의 코로나19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전날 오후 5시 기준 81.4%로, 총 병상 1299개 중 1058개가 사용 중이다. 수도권의 중증병상 가동률은 87%다.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중대본)에서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중대본)에서 회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뉴스1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