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美서 주요 모델 ‘최고가치’ 인정… 어워드 총 11개 부문 6개 차종 수상

  • 동아경제
  • 입력 2022년 1월 23일 12시 49분


코멘트

U.S.뉴스&월드리포트 ‘최고의 고객가치상’ 발표
SUV 5개 부문 석권… 싼타페·투싼·코나·텔루라이드 수상
전동화 2개 부문 ‘투싼·엘란트라’ 독차지
상대적으로 세단 약세… 일본차 시빅·어코드·아발론 등 약진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하이브리드
현대차 아반떼(현지명 엘란트라)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미국에서 최고 수준 가치를 인정받았다.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차 타이틀을 석권한 것.

현대차와 기아는 미국 시사주간지 ‘U.S.뉴스&월드리포트’가 발표한 ‘2022 최고의 고객가치상(Best Cars for the Money Awards)’에서 총 11개 부문 중 6개 부문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어워드는 차급별 품질과 상품성, 신차와 중고차 가격, 유지비 등을 종합 평가해 소비자에게 가장 가치 있는 차종을 선정한다. 품질과 상품성은 자동차 전문매체가 차를 타보고 분석한 주행성능과 승차감, 안전성, 내장, 기술 및 편의사양, 연결성, 연비, 적재공간 등을 평가했다. 경제적 가치는 수리비와 연료비, 보험료 등 5년간 차량 유지에 들어가는 총비용과 현재 거래되는 중고차 가격 등을 비교 평가해 산정했다.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싼타페
현대차 투싼
현대차 투싼
현대차와 기아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분야 5개 부문에서 최고 가치 모델을 배출해 다른 브랜드를 압도했다. 중형(2열) SUV와 대형(3열) SUV 부문에서 각각 현대차 싼타페와 기아 텔루라이드가 수상했고 준중형(콤팩트) SUV와 소형(서브콤팩트) SUV 부문에서는 현대차 투싼과 코나가 각각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투싼은 최고의 하이브리드·전기 SUV 부문에서도 1위에 올라 2관왕을 기록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현지명 엘란트라)는 최고의 하이브리드·전기 승용차로 선정됐다. 특히 현대차는 전동화 관련 2개 부문(SUV·승용)을 모두 석권하면서 친환경차 경쟁력을 입증했다.

상대적으로 현대차·기아 세단 모델은 부진한 성적을 보였다. 세단 부문에서는 일본차들의 약진이 도드라졌다. 닛산 베르사(소형차)와 혼다 시빅(준중형), 어코드(중형), 도요타 아발론(준대형) 등이 각 부문별 최고 가치 차에 이름을 올렸다. 미니밴 분야에서는 혼다 오딧세이가 수상했다.
혼다 시빅
혼다 시빅
U.S.뉴스&월드리포트는 이번 결과 발표와 함께 상을 받은 차들이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자동차 소유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소비자에게 높은 가치를 제공하는 현대차와 기아의 우수한 상품 경쟁력이 미국 시장에서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와 기아는 최근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주력 모델들이 높은 평가를 받으면서 뛰어난 수상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해 아반떼와 아이오닉5가 각각 북미와 독일에서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제네시스 GV80은 캐나다 ‘올해의 유틸리티’에 뽑혔다. 기아 EV6는 영국 ‘2022 왓카어워즈’에서 올해의 차와 올해의 전기 SUV 상을 차지했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