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서방 추가 제재 맹비난하며 ‘맞대응’ 보복 조치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26일 09시 51분


코멘트
‘히잡 의문사’로 촉발한 반정부 시위에 대한 강경 진압에 반발하며 유럽연합(EU)과 영국 등 서방이 추가 제재를 단행하자, 이란 당국은 이를 강력히 비판하며 보복 제재에 나섰다.

25일(현지시간) AFP?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나세르 칸아니 외무부 대변인은 성명을 통해 서방의 추가 제재를 맹비난하며 EU와 영국 등에 추가 맞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제재에는 이란 은행 계좌 및 거래 차단, ‘비자 발급 및 입국 금지’ 등이 포함된다고 당국은 설명했다.

칸아니 대변인은 “EU와 영국의 조치는 이란을 제대로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지적으로 무능하다는 방증”이라며 “그들은 이란의 실체를 헷갈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란은 서방이 반정부 시위를 선동하는 테러 단체들을 격려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란 내정에 간섭하고 폭력과 불안을 조장하며 허위정보를 유포하고 있다고도 비판했다.

EU는 전날 벨기에 브뤼셀에서 외무장관회의를 통해 이란 내 반정부 시위를 가혹하게 진압해 인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이란혁명수비대를 포함해 18명, 19개 기관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했다.

영국도 이란 정부가 자국민에게 끔찍한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며 이란 고위직 인사 5명에 제재를 가했다.

영국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검찰 부총장, 육군 총사령관, 혁명수비대 부사령관 등 이란 고위직 인사 5명이 사형 제도를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하는 등 터무니없는 처벌을 자행하고 있어 제재 목록에 올렸다고 밝혔다.

제재에 따라 이들의 영국 내 자산은 동결되고, 영국으로의 여행도 금지됐다.

이번 조치는 이란 사법부가 지난 14일 영국과 이란 이중 국적의 알리레자 아크바리 전 국방부 차관을 간첩 혐의로 처형했다고 밝힌 이후 발표된 것이다.

미국도 EU와 같은 명목으로 이란혁명수비대 협동재단과 재단의 이사 5명, 이란 정보보안부 부장관, 혁명수비대 고위 지휘관 4명을 제재 명단에 추가했다.

EU는 이 같은 제재는 명확한 법적 근거에 따라 채택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셉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의 피터 스타노 대변인은 AFP통신에 “유럽연합은 이란 당국에 자국민에 대한 책임과 자유를 보장할 것을 계속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내달 IAEA 사무총장 이란 방문…핵합의 관련 논의 전망

아울러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내달 이란을 방문, 핵합의와 관련해 이란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 밝혔다.

자체 핵개발로 수년간 서방의 제재를 받아왔던 이란은 2015년 미국·서방 국가들과 포괄적 공동행동 계획(JCPOA·이란 핵합의)을 체결해 핵을 포기하는 대신 제재에서 벗어나기로 했다.

다만 2018년 도널드 트럼프 전 미정부가 핵합의를 일방적으로 파기, 제재를 복원하면서 이란 역시 핵 재개발로 맞대응했다.

지난해 들어선 조 바이든 정부는 핵합의 복원에 나섰고 같은해 4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핵합의 복원을 위한 첫 당사국 회의를 가진 이래 어느 정도 진전을 이뤘다고 평가 받는다.

다만 이란과 미국은 이란 혁명수비대 외국 테러조직(FTO) 지정 철회 문제를 놓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교착 상태에 빠져 있는 상황이다.

특히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인해 4개월 간 논의가 중단된 만큼, 앞선 합의들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서방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한편 이란에선 지난해 9월 히잡을 제대로 착용하지 않았단 이유로 도덕 경찰에 체포됐다가 숨진 20대 여대생 마흐사 아미니의 ‘히잡 의문사’ 사건으로 촉발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란 사법부는 시위와 관련해 지금까지 18명에 사형을 선고했고, 4명이 실제로 처형되며 국제사회의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