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진 강서 빌라왕 배후는 ‘컨설팅업체’…경찰, 신병확보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9일 14시 14분


코멘트
윤희근 경찰청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중부경찰서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12.16/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16일 오전 서울 중구 중부경찰서에서 ‘이태원 참사’ 관련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2.12.16/뉴스1
윤희근 경찰청장이 지난해 7월 사망한 ‘강서 빌라왕’ 사건과 관련해 배후를 확인해 신병확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중국 비밀경찰서의 거점으로 지목된 중식당 ‘동방명주’의 대표가 ‘서울 강서경찰서에서 협력을 요청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사실 무근”이라고 일축했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재개에 대해선 엄정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240채 보유’ 숨진 강서 빌라왕은 바지사장, 배후 확인…신병확보 검토“

윤희근 청장은 9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강서구 등지에서 빌라·오피스텔 240여채를 소유했다가 제주도에서 지난해 7월 사망한 40대 정모씨 사건과 관련해 ”배후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경찰청 관계자는 ”빌라왕들은 위상이 다른데 바지사장인 경우도 있고, 주체인 경우도 있다“며 ”정씨의 경우 바지고, 분양 컨설팅 업체를 실질적인 조직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이 조직 관계자들에 대해선 신원이 확인돼서 일부 입건이 됐고 신병확보도 추진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윤 청장은 전세사기 특별단속 현황에 대해선 ”무자본 갭투자 포함해서 총 399건, 884명을 검거했고 그중에 83명을 구속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경기남부경찰청에서 3400여채를 보유한 임대인 관련 사건에 대해 5명을 구속했고, 서울청과 광주청에서도 각각 400채, 600여채 보유한 임대업자 3명을 구속했다“고 부연했다.

윤 청장은 중국 비밀경찰서 의혹의 중심에 있는 중식당 ‘동방명주’의 왕해군 대표가 ‘서울 강서경찰서와 협력해 유학생의 귀국을 도왔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선 ”강서서를 통해 확인한 결과 유학생의 귀국을 도왔다는 사례는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앞서 왕 대표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활동하고 있는 서울 화조센터(OCSC)에 대해 ”질병 등 상황으로 한국에서 사망하거나 다치는 등 돌발적인 상황에 처한 중국인들을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단체“라며 ”중국 유학생 정신질환 문제로 길에서 발견됐는데 강서경찰서에서 화조센터에 연락했다“고 주장했다. OCSC는 세이프가드 디펜더스가 중국 비밀 경찰서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지적한 단체다.

이에 윤 청장은 ”기록이 확인되지 않는다“며 ”유관성이 있을 만한 서류를 다 찾아봐도 그쪽에서 말하는 것과 연관성이 있는 것은 없다“고 했다.

◇전장연 지하철 시위 재개에 ”엄정대응“…”건설현장 불법단속 첩보 입수 중심“

윤 청장은 오는 20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의 지하철 시위 재개에 대해선 ”불법은 원칙에 따라 엄정대응할 방침“이라며 ”최근에 (시민들) 불편을 감안해서 (전장연 시위를) 사전 차단하는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장연은 지난 2일부터 지난해 예산안에 요구 예산의 0.8%만 반영됐다면서 지하철 시위에 나섰다. 이에 서울시는 전장연과 지난 2일부터 역사 내 집회와 지하철 탑승을 두고 승강장에서 대치를 벌여왔다. 이후 양측은 지난 4일 서울 종로구 전장연 사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전장연은 오는 19일까지 시위를 중단하고 오세훈 서울시장은 전장연과 만남을 약속했다.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 현황에 대해선 ”지난 한 해 165건, 831명을 수사해 그 111명을 송치했고 그중 5명이 구속됐다“며 ”현재로서는 계절적 특성과 건설 불경기 등으로 작업 현장이 줄어 첩보 수집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마약류 범죄 단속현황에 대해선 ”지난해 8월부터 5개월로 보면 5702명 검거했고 791명을 구속했다“며 ”지난해 대비 38.2% 증가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2022년 한해 검거는 1만2387으로 전년 대비 16.6% 증가했고, 역대 최고 실적인 2020년보다 더 많은 성과가 나왔다“고 했다.

다음달 제2대 국가수사본부장 선발에서 중점을 두는 부분에 대해선 ”전국의 경찰 수사를 총괄 지휘하는 정말 중요한 자리“라며 ”중요성, 책임성 감안해 직무 수행 능력과 공직관, 적격성 등을 고려할 것 이라고 말했다.

윤 청장은 최근 코로나19에 확진된 중국인이 탈주하는 사태의 후속조치와 관련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 도움을 받아 경찰 인력을 보강했다”며 “3개소 58명에서 6개소 78명으로 인력보강도 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승진 소요 연수 단축으로 경찰이 승진시험에 매몰될 수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선 ”그런 우려가 있다는 문제가 제기되고 일정 부분은 수긍한다“며 ”당장 대안을 말하기보다는 충분히 의견을 듣겠다“고 했다. 이어 ”당장 시험이 있는 만큼 올해는 이렇게 시행하고 향후 보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의 이태원 참사 시민분향소 인근 보수단체 집회에 대한 경찰 대응 조사와 관련해 윤 청장은 ”초창기에 충돌 우려가 많아서 그에 상응하는 인력과 장비를 동원해서 마찰 없도록 관리하고 있고 신고되지 않은 모욕적 플래카드를 제거했다“며 ”과거에 소녀상 사례도 있고 해서 충돌 우려 없도록 관리할 것이라고 본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