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 100%에 결선투표까지…국힘 전대 룰 개정, 과연 통할까[중립기어 라이브]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2월 20일 20시 34분


코멘트


20일 오전 11시 동아일보 유튜브를 통해 방송된 시사 라이브 <중립기어>에서는 국민의힘이 차기 당대표를 ‘당원 투표 100%’로 뽑기 위한 당헌 개정 작업에 착수한 것을 놓고 변경된 룰의 의미와 룰에 따른 당대표 후보군들의 유불리를 따져봤습니다. ‘정치 프로파일러’ 이승헌 부국장은 “전대 룰 변경은 윤석열 대통령이 프로 정치인으로서 첫 번째 액션을 보여준 것이라는 평가에 반박할 수 없다”며 “특히 결선투표제 도입은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 주자들에게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동아일보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1xRXJ3uU0DE)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방송 내용입니다.



●속전속결 개정…유승민을 막아라?


▷조아라 기자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가 어제(19일) 차기 전당대회에서 ‘당원 투표 100%’와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2위가 다시 겨뤄 최종 승자를 가리는 ‘결선투표제’까지 도입하기로 결정했어요. 룰 개정이 그야말로 속전속결로 이뤄지고 있다 보니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 뜻)’도 언급되고 있는데요, 정말 윤 대통령이 시켰다고 보세요?

▶이승헌 부국장
대통령이 시켰는지는 아직 증명할 방법이 없어요. 하지만 국민의힘 관계자들에게 반대로 “현재 상황이 대통령 의사와 다르게 진행되고 있냐”는 질문을 던지면 그 누구도 “관계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얘기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윤 대통령이 직접적으로 지시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대통령 의지와 거꾸로 가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대통령 의사와 무관치 않게 상황이 흘러가고 있다고 할 수 있죠. 또 현재 예산안도 통과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대 룰 개정을 이례적으로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을 볼 때 대통령실 특히 윤 대통령의 의사가 반영된 프로세스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조아라 기자
윤 대통령의 의사가 반영됐다는 정황도 좀 살펴봤습니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당원 90% 전대 룰에 대해서도 “가짜뉴스”라고 했는데 한 달 만에 “정당 민주주의를 실현해야한다”며 입장을 확 바꿨어요.


▶이승헌 부국장
정 비대위원장은 당원 투표 100%도 아닌 90% 설에 대해서도 “생전 들어보지도 못한 생각”이라고 반박했었죠. 결국 한 달 만에 정 반대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90%에서 10%p 올려서 당원 100%로 선거를 치르겠다고 하고 있죠. (또 11월 25일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의 관저만찬 이후에도 “전당대회 시기, 룰은 전당대회 준비위”에서 하겠다고 했는데 비대위에서 전대 룰을 전격적으로 결정해버렸죠.) 12월 19일 비대위 의결로 사실상 종지부 찍었다고 봐야합니다. 다른 절차는 실무적으로 마무리 짓기 위한 절차일 뿐이죠.

윤 대통령이 “전대 룰을 바꾸려면 당원 투표 100%가 낫지 않냐”는 취지로 언급했다는 보도도 나왔었는데요. 대통령실에서도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부인하지 않고 있어요. 비대위가 전대 룰을 변경한 어제는 공교롭게 12월 19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사태 이후로 정치 일정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대통령 선거를 치렀을 날짜였죠. 윤 대통령 주변 관계자는 “국민의힘 비대위가 당원 100% 전대 룰을 결정한 어제 윤 대통령이 프로 정치인으로서 첫 번째 액션을 보여준 것 아니냐”고 평가하더라고요. 그 의견에 저도 반대할 수 없었습니다.

▷조아라 기자
비윤(비윤석열) 진영에선 안철수 의원이 “골목대장 뽑냐”고 반발했고, 유승민 전 의원도 “민심 무시하고 어떻게 총선 치르냐” 비판했습니다. 당원 투표 100%로 당대표를 뽑으면 외연 확장이 필요한 총선에 정말 불리할까요?

▶이승헌 부국장
국민의힘이 2024년 총선에서 1당이 되려면 현재 열세인 서울, 경기도, 인천에서 의석을 많이 얻어야 되는데 ‘윤핵관’ 당권 주자들이 만약 당대표가 된다면 그 지역에서 선거를 치르기 어렵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죠. 그 쪽 지역구 의원들이 아니고 전국적인 지명도도 가지지 않았기 때문인데요. 비윤들은 당연히 그 점을 공격하고 있고요.

반면 이른바 비윤 주자로 꼽히는 안 의원과 유 전 의원은 상대적으로 전국구 지명도를 갖고 있긴 하죠. 쉽게 얘기하면 두 사람은 대선 주자였고요, 권성동, 김기현 의원은 대선 주자가 아니었잖아요. 전국적인 이슈를 끌어본 적이 없다는 얘기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당대표 할 때 전략 중의 하나는 서울 맞춤형 공략이 아니라 지명도를 갖고 전국적으로 바람을 일으켰다는 거거든요. 다만 안철수, 유승민 두 사람이 박 전 대통령만큼 지명도가 있냐는 반박도 있죠. 그리고 가장 중요한 건 윤 대통령과의 관계 설정 문제인데요. 두 사람이 대통령의 지원을 못 받으면 당대표가 되더라도 수도권에서 선거 치르는 데 불리할 수 있어요.

▷조아라 기자
20대 총선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이른바 ‘박심’이 아니다보니 공천 과정에서 갈등 불거졌고 그 결과 총선에서 졌다는 분석도 있거든요. 당대표는 대통령과의 호흡과 당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반증해주는 사례 아닌가요?

▶이승헌 부국장
현재 ‘윤핵관’ 당대표가 돼서 안정적으로 당 끌어가는 게 중요할 것이냐 아니면 전국적 확장성 있는 비윤 또는 반윤 주자가 당대표 돼서 여권 내부에 변동을 일으키는 게 총선에 유리할 것이라는 두 가지 가설이 있는 건데요.

김무성 대표는 처음부터 ‘비박’은 아니었어요. 원래 ‘친박’ 핵심이었죠. 박 전 대통령이 대선 치를 때 당사에서 숙식하면서 선거를 진두지휘했지만 권력투쟁 과정에서 멀어졌던 건데요. 20대 총선 당시 새누리당이 1당이 못된 게 누구 책임이냐 했을 때 전 박 전 대통령과 이른바 ‘진박 감별사’들의 책임이 더 컸었다고 봐요. 말도 안 되는 사람을 공천 명단에 넣으면서 양측의 갈등이 누적됐고 그 결과 김무성 대표의 “옥새 들고 나르샤” 파동이 있었죠.

당시 박 전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갈등은 지금의 윤 대통령과 유 전 의원의 갈등 상황과는 좀 달라요. 유 전 의원은 대선 경선 때부터 지금까지 윤 대통령을 비판하고 있기 때문에 두 사람의 갈등 수준이 박 전 대통령과 김무성 대표의 갈등보다 5배 정도 심하다고 봐요. 그래서 어제 국민의힘이 전격적으로 당원투표 100%와 결선투표제까지 넣은 거예요. 윤 대통령이 생각 이상으로 ‘이준석 학습 효과’가 전신에 새겨진 것 같습니다. 이대로 계속 갈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윤 대통령은 당정 간의 시너지를 내서 좋은 정책을 내고 안정적으로 국정을 운영하면 수도권 의석을 가져올 수 있다는 전략을 갖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윤심 후보’, 승리는 따 놓은 당상?


▷조아라 기자
변화된 전대 룰에 따른 당권 주자들의 유불리도 한번 중립기어 박고 살펴볼 텐데요. 당원 투표 100% 룰은 아무래도 친윤(친윤석열) 후보에게 유리하다고 봐야겠죠?

▶이승헌 부국장
1차적으로 유리하다고 봐야 됩니다. 선거인단 구성이 7:3(당원 투표와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이었을 때 일반 국민 여론조사에 민주당 지지층이 몰래 참여해 ‘역선택’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이 계속 나왔었거든요. 물론 당원 가입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 당원 투표에도 ‘역선택’을 하려는 사람들이 들어올 순 있겠습니다만 아무래도 번거롭죠. 당원 투표 100%로 했을 때 선거인단에 국민의힘 지지층만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건 사실입니다. 현재 대통령의 지지율도 상승하고 있기 때문에 당원 투표 100%가 ‘윤핵관’ 주자들에게 유리하겠죠.

▷조아라 기자
국민의힘 비대위에선 친윤 후보에게 반드시 유리한 건 아니라는 이유로 당원이 현재 80만 명에 달하기 때문에 국민 여론이 반영될 수 있는 규모라는 점, 당원 구성 비율도 수도권 비중이 높아져서 영남 42%, 수도권 37%에 달한다는 점 등을 들고 있는데요. 2~40대 비율도 30%를 넘어설 정도로 많아졌다고 하죠.

▶이승헌 부국장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이고 영남 당에서 벗어나야 된다고 얘기해왔잖아요. 인구 통계와 비례하려면 당원의 50%가 수도권이어야 하는데 아직까지 영남이 더 높은 것 아닌가요. 명분으로 주장한 당원 구성 변화를 봐도 아직 국민의힘은 영남 당인 거예요. 얼마든지 국민 여론을 반영할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논리가 옹졸하다는 얘기를 스스로 하고 있는 거죠.

▷조아라 기자
결선투표제 도입에 대해서 친윤 단일화 효과 누리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옵니다. 지난해 6·11 전당대회 때 ‘나주곰탕(나경원 전 의원과 주호영 의원의 중진 간 단일화)’ 가능성이 거론됐다 결국 무산됐는데 표가 분산되면서 결국 이준석 전 대표가 당선된 형국이었거든요.


▶이승헌 부국장
그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저는 결선투표제를 도입한 것을 두고 ‘끼워 팔기’라고 주장하고 있는데요. 결선투표제는 ‘윤핵관’ 주자들한테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어떻게 해서든지 ‘윤핵관’ 당대표를 만들겠다는 목적을 갖고 전대 룰 개정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권성동, 김기현, 나경원 세 주자 중 한 명이 설령 2등이 된다 하더라도 나머지 둘 친윤 주자들은 결선 투표에서 ‘윤핵관’ 중 가장 많이 표를 얻은 사람을 밀어주자는 암묵적 합의가 진행될 겁니다. 제가 보기엔 세 주자 사이에선 누가 되더라도 셋 중에 하나가 당대표가 돼야한다는 암묵적인 논의가 진행된 후에 전당대회를 치를 가능성이 99.9%예요. 그러려고 결선투표제를 도입한 거예요. 지난 전당대회 결과를 당원 투표 100% 룰로 본다면 ‘나주 곰탕’ 연대가 이뤄졌다면 57.7%의 지지율로 이 전 대표를 확실히 이겼겠죠.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면 암묵적인 연대나 연합 하는 세력이 결선투표에서 첫 번째 투표 결과를 충분히 뒤집을 수 있죠.

▷조아라 기자
중립기어 박겠습니다. 친윤 단일화 효과 누릴 수 있다는 건 나경원 전 의원처럼 지지율이 비교적 높은 후보여야 한다는 전제가 깔려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12월 12~14일 조사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당대표 적합도 조사에서 ‘윤핵관’ 주자들인 권성동, 김기현 의원의 지지율이 국민의힘 지지층 내에서도 각각 7%, 1%밖에 되지 않았어요. 결선투표에서 비윤계 표심이 결집하면 친윤 주자들을 이길 수 있는 것 아닌가요?


▶이승헌 부국장
그 얘기는 합쳐진다는 전제 하에서죠. ‘윤핵관’ 주자들은 반드시 전당대회에 돌입하기 전에 한 사람을 밀어주자는 암묵적인 합의가 진행될 거라 말씀드렸지만 안철수, 유승민 두 사람의 합의가 진행될 지에 대해서는 제가 보기에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단 정치적 교집합이 많지 않고요, 두 사람 다 독자적으로 나가서 승리할 수 있다고 보고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윤 대통령과의 관계도 두 사람은 좀 달라요. 유 전 의원은 ‘반윤’ 이지만 안 의원은 ‘비윤’입니다. 윤석열 정부 인수위원장을 했던 안 의원이 어떻게 반윤이겠습니까. ‘윤핵관’도 이 사실을 잘 알아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면 승산있다고 보는 거예요.

▷조아라 기자
결선투표제는 실제로 단일화하지 않더라도 단일화 효과를 누리기 위한 장치일텐데요, 두 사람의 지지층도 다르다고 보시는 건가요?

▶이승헌 부국장
그렇죠. 결선투표제가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겠지만 유 전 의원의 표는 분산될 것 같지 않지만 안 의원의 표는 분산될 수 있다고 봅니다. 안 의원은 본인의 팬 층도 있고요, 윤 대통령의 성공을 바라는 이른바 친윤 성향의 국민의힘 지지층들이 ‘윤핵관’ 주자로 성에 차지 않는다고 할 때 정책적인 이슈 제기 능력이 검증된 안 의원을 지지할 수 있다고 봐요. 안 의원의 선택이나 역할이 전대 과정에서 주목해야 할 변수가 될 가능성 높습니다.


조아라 기자 likei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