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전 혼자 인터뷰한 선수, 벤투였다…한국전 인터뷰 재조명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12월 7일 15시 37분


코멘트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포르투갈 선수였던 파울루 벤투가 한국전 패배 후 홀로 남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PT-Fernsehen’ 갈무리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포르투갈 선수였던 파울루 벤투가 한국전 패배 후 홀로 남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PT-Fernsehen’ 갈무리
한국 축구대표팀을 사상 두 번째 원정 월드컵 16강으로 이끈 파울루 벤투(53) 감독이 현역 시절인 2002 한일 월드컵 당시 한국-포르투갈전 패배 후 했던 인터뷰가 재조명되고 있다.

5일 유튜브에는 ‘파울루 벤투 2002 한국전 인터뷰’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2002년 6월 14일 한일 월드컵 D조 3차전에서 한국이 포르투갈을 1-0으로 꺾고 사상 최초로 16강에 진출한 직후 진행된 인터뷰다.

영상에서 리포터는 “벤투 선수를 격려하고 싶다. 혼자 남아 인터뷰에 응해줬다”면서 “파울루, 꿈이 깨졌다”고 경기 소감을 물었다.

이에 벤투는 “깨졌다. 끝났다”면서 “시작도 안 좋았고 끝도 안 좋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중간에 우리가 우세했던 상황도 있었지만, 여기까지다. 이제 생각해볼 시간이기도 하다. 월드컵 막바지 우리의 플레이가 어땠는지 말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특정 상황들이 일어났고, 경기 막판에 운은 없었지만 9명으로도 엄청난 기회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게임은 무너졌고 기회는 한국에게도 찾아왔다”고 했다.

이는 당시 주앙 핀투가 박지성에게 태클을 걸어 레드카드를 받고, 베투가 설기현과 이영표에게 시도한 태클로 경고 누적을 받아 퇴장하면서 선수가 9명으로 줄어들어 어려워진 경기 상황을 설명한 것이다.

벤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건 한국과 미국을 축하해주는 것”이라면서 “전반적으로 우리보다 강한 팀이었다. 이제 유로2004를 준비하면 된다. 그게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는 말을 남기고 라커룸으로 향했다. 리포터는 “고맙다 벤투. 고통에 잠겨있는 우리에게 쉽지 않은 말이었다”고 마무리했다.

이 영상은 트위터에서 확산해 26만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1만6000회 리트윗(공유)되는 등 화제를 모았다. 누리꾼들은 “벤투 감독의 품성과 인격이 보인다”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음’의 표본인 것 같다” “이 정도 그릇은 돼야 감독하는구나” “벤버지(벤투+아버지) 그동안 몰라봬서 죄송하다. 재계약 해달라”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 축구 사상 가장 긴 기간 대표팀을 지도한 벤투 감독은 카타르 월드컵을 끝으로 지휘봉을 내려놓는다. 벤투 감독은 지난 러시아 월드컵 직후인 2018년 8월 28일 한국 대표팀 감독으로 부임해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과 사상 두 번째 원정 16강의 업적을 이뤄냈다.

2019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4강 진출에 실패하면서 한때 벤투 감독의 선수기용과 전략 등에 대해 부정적인 여론이 있기도 했으나 이번 월드컵 이후 여론은 긍정적으로 전환된 분위기다. 팬들은 “재계약은 없다”고 선을 그은 벤투 감독을 향해 아쉬움을 보내고 있다.

김소영 동아닷컴 기자 sykim4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