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속으로]‘힌남노’ 태풍피해 한 달… 부산 민락수변공원 ‘생채기’는 여전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10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기물 파손 상점들 영업 재개 못하고
주민들도 “태풍 또 오나” 좌불안석
기립식 방파벽 설치 등 지자체 고민
피해 줄일 근본대책부터 마련해야

11호 태풍 힌남노가 상륙했던 지난달 6일 오전 부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 인근 한 횟집의 모습. 가게 유리창과 내부 집기류가 파손됐다(위 사진). 11호 태풍 힌남노의 여파로 바닷속에 있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이 민락수변공원 위로 떠밀려 올라왔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11호 태풍 힌남노가 상륙했던 지난달 6일 오전 부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 인근 한 횟집의 모습. 가게 유리창과 내부 집기류가 파손됐다(위 사진). 11호 태풍 힌남노의 여파로 바닷속에 있던 대형 콘크리트 구조물이 민락수변공원 위로 떠밀려 올라왔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성난 바다를 어떻게 이기겠습니까. 제발 피해가 없게 해달라고 비는 수밖에요.”

11호 태풍 ‘힌남노’가 할퀴고 간 지 한 달이 지난 5일 오후 부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 인근의 한 횟집. 15년째 가게를 운영 중인 임모 씨(46)가 한숨을 내쉬며 이같이 말했다.

● ‘힌남노’ 이후 한 달… 여전히 쑥대밭

2016년 ‘차바’ 등 2차례의 태풍은 임 씨에게 트라우마로 남았다. 집채만 한 파도가 호안시설 용도로 조성된 민락수변공원을 넘어 가게를 덮쳐 유리창이 파손됐던 것.

임 씨는 이번 힌남노 상륙 전 400만 원을 들여 유리창에 나무합판을 덧대는 등 대비에 나섰다. 하지만 이 같은 대책은 통하지 않았다. 바닷물이 덮친 전면 유리창은 산산조각이 났고, 가게 내부의 수족관도 부서졌다. 임 씨는 “광어 등 300만 원어치의 물고기를 안전한 곳으로 옮겼으나 태풍 후 전기가 끊기면서 적정 온도의 해수를 공급하지 못해 모두 폐사했다. 가게 복구 공사를 한 15일간 영업을 못 해 피해가 막심하다”고 토로했다.

지난달 6일 상륙해 영남 지역에 큰 피해를 남겼던 힌남노의 후유증이 여전하다. 부산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곳 중 하나인 민락수변공원 일대는 특히 어수선했다. 임 씨 가게 옆 상점은 내부 기물 파손 등으로 이른 시일 내 영업 재개가 어려운 듯했다. 도로와 인도의 경계에 놓인 대리석들은 곳곳이 떨어져 나갔고, 파손된 공중화장실 앞에는 ‘한시적 폐쇄’라는 플래카드가 걸렸다.

임 씨를 비롯한 일대 상인들이 태풍 때마다 고육책을 쓰고 있지만 월파 피해를 피하지 못하고 있다. 민락수변공원 반경 500m 내 2000여 채의 아파트 단지 주민들도 태풍에 대한 불안감이 높다. 이 때문에 민락수변공원 일대 태풍 피해를 막는 근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 기립식 방파벽 또는 TTP 등 조성 추진

수영구는 일대의 월파 피해를 최소화하는 다양한 방재시설 조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먼저 민락수변공원 앞 바다 밑에 사각 콘크리트 블록 형태의 테트라포드(TTP)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TTP가 방파제 역할을 해 육지를 덮치는 파도의 크기를 줄이려는 것이다. 현재 수변공원에서 50m 떨어진 바다 밑에 500m의 해안을 따라 TTP가 조성돼 있다. 수변공원에서 바다 방향으로 30m 떨어진 곳에 TTP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이 사업의 핵심이다. 이 사업에는 약 3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다음으로는 경남 마산항에 설치돼 힌남노 상륙 때 위력을 발휘했던 ‘기립식 방파벽’ 설치도 검토하고 있다. 민락수변공원과 상가 사이에 2∼4m 높이의 방파벽을 설치하는 것으로 사업비는 200억 원대다. 마지막은 ‘고정형 방파벽’을 설치하는 방안. 150억 원을 들여 4m 높이의 콘크리트 벽을 세우는 것이다. 수영구 관계자는 “TTP 추가 설치안은 예산 부담이 크고, 기립식 방파벽은 유지보수비가 많이 들고, 콘크리트 벽은 조망권 문제로 주민과 상인이 반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수영구는 공청회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방재시설 조성 사업 방향을 결정지을 예정이다.

하지만 사업 완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안전부의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으로 추진되는 이 사업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 수영구는 현재 일대에 대한 ‘위험지구 지정’을 신청해 정부로부터 지정 승인을 받은 상태지만 실제 사업비를 투입해 착공에 나서는 데만 최소 3년은 걸릴 것으로 보인다.

총사업비의 50%는 국비로 지원되지만 나머지는 시와 구가 절반씩 내야 한다. 예산 부담 이 큰 것도 사업에 속도를 내기 어려운 이유 가운데 하나다. 수영구는 수백억 원을 투입해 더 시급하게 개선이 필요한 침수 우려지역 2곳의 ‘위험지구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이 끝나야 수변공원 방재시설 공사에 나설 수 있다는 것. 수영구 관계자는 “당초 2027년 계획이던 수변공원 방재시설 조성 사업을 2년 앞당겨 착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화영 기자 run@donga.com
#태풍 힌남노#태풍피해 한 달#생채기#부산 민락수변공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