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환자 애타는 일 없게… 경남도 ‘중증환자 공공이송체계’ 만든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구급차량으로 병원간 재이송 때 전문의-간호사 등 의료진 동승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119상황실과 유기적 협력도 추진

26일 경남도청 신관 3층에 위치한 경남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상황팀 직원들이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는 신고에
긴급히 대응하고 있다. 민선 8기 경남도는 응급환자의 신속이송·적기치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응급의료 종합컨
트롤타워 구축’에 나선다. 경상남도 제공
26일 경남도청 신관 3층에 위치한 경남소방본부 119종합상황실. 상황팀 직원들이 응급환자가 발생했다는 신고에 긴급히 대응하고 있다. 민선 8기 경남도는 응급환자의 신속이송·적기치료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응급의료 종합컨 트롤타워 구축’에 나선다. 경상남도 제공
19일 오전 1시경 경남 양산시에 사는 70대 여성 A 씨는 자택에서 심한 두통과 함께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호소했다. 가족들은 다급하게 119에 신고했고, A 씨는 구급차로 가까운 종합병원 응급실로 이송됐다. 기본 검사로 중증 뇌출혈 진단을 내린 의료진은 A 씨를 B대학병원으로 긴급 이송하기로 결정했다. 환자 상태를 관리하면서 최대한 빨리 대학병원으로 옮기는 게 관건이었다. 그러나 이동 수단은 사설 구급차밖에 없었다. 초진을 한 병원 의료진은 동승하지도 않았다. 구급차는 30분을 달려 대학병원 응급실에 도착했지만 A 씨는 1시간 뒤 숨졌다.

● 중증 응급환자 39%가 사설 구급차로 재이송
지난해 B대학병원에는 뇌출혈과 심근경색, 외상 등 중중 응급환자 6523명이 응급실을 찾았다. 이 중 39%인 2560명은 다른 병원 응급실에서 옮겨온 병원 간 재이송 환자였다. 중증 응급환자들의 재이송에는 A 씨 경우처럼 대부분 사설 구급차가 이용된다. 이들에게는 다른 선택권이 없다. 현장 출동용인 119구급차는 병원 간 재이송에 이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설 구급차에는 중증환자를 관리할 장비와 의료진이 준비돼 있지 않다.

대학병원 관계자는 “국내 병원이 공통으로 처한 현실”이라면서 “의료계에서도 중증 응급환자에 대한 병원 간 재이송 체계를 강화하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이 꾸준히 나온다”고 밝혔다.

경남도는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 구축사업’을 추진한다. 박완수 경남도지사의 공약인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의 핵심 사업 중 하나다. 이 사업은 구급차량으로 이동하는 중 상태 악화가 우려되는 중증응급환자를 위해 중환자실 수준의 장비를 갖춘 전용 특수구급차에 응급의학과 전문의, 간호사, 1급 응급구조사가 동승해 만일의 사태에 신속히 대응하는 구급이송 서비스다. 운영 비용이 비싸 국내에서는 서울시만 유일하게 2016년 도입했다.

● 경남도,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 구축
경남도는 나아가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를 완성해 응급의료서비스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경남도는 우선 응급의료기관과 119종합상황실 기능을 개선하고 이 기관들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도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응급의료 전반을 총괄하는 ‘응급의료지원단’도 구성해 응급의료기관을 관리 감독하고 응급의료 관계기관 연계를 추진하는 한편 도내 응급의료 통계자료 및 정책을 개발하는 등의 업무를 하도록 한다.

경남도 관계자는 “병원 간 재이송뿐 아니라 응급 현장에도 적용할 예정”이라며 “119구급대로 병원 간 재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도 연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경남도는 또 119종합상황실 인력과 영상통화 신고시스템 등 장비를 확충해 대응력을 향상하고, 구급대원과 119종합상황실의 역할 구분을 명확히 하는 등 구급상황 관리도 체계화한다. 응급환자를 적극 수용한 기관에 대해서는 표창이나 포상금 지급 등 인센티브를 주고, 환자 수용을 거부한 의료기관엔 경고, 집중점검, 평가반영 등으로 응급의료기관 관리 감독을 강화한다.

박 지사는 “중증응급환자 공공이송체계를 마련하는 등 응급의료 종합컨트롤타워를 구축해 생사의 기로에 놓인 도민을 신속하게 이송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겠다”고 말했다.


최창환 기자 oldbay77@donga.com
#경남#응급환자#응급의료#종합컨트롤타워#구급차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