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국정과제 ‘수소산업’, 연료전지 발전 중심으로 적극 육성”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1일 14시 11분


코멘트

국회, ‘수소 경제 활성화’ 토론회 개최

서울시에서 운행하는 수소버스. 뉴시스
서울시에서 운행하는 수소버스. 뉴시스


“수소는 생산과 유통, 활용 전 주기가 유기적으로 구축돼야 하는데, 활용방안에 대한 구체적 정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

“국내 많은 기업이 청정수소 생산을 위해 투자하고 노력하고 있는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특히 발전과 수송 분야에서 대규모 수요 창출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

2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수소 활용처 모색 정책토론회’에서 국회와 정부, 민간, 학계가 모여 수소 산업 및 경제 성과를 창출해낼 수 있는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정운천, 한무경, 구자근, 권명호 의원이 공동주최하고, 미래에너지정책연구원(IKEP)이 주관했다.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은 윤석열 정부 국정과제 중 하나다.

국회 산자위 여당 간사인 한무경 의원은 “전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등 에너지 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미국이 최근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과시키며 에너지 안보 및 기후변화 대응에 479조 원 예산을 집행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도 수소 산업 육성 및 연구개발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정부와 학계, 민간 분야의 정책 건의 사항도 이어졌다. 신승규 현대자동차 수소경제TF장은 “수소 차량은 다른 제품 대비 인프라 부족으로 보급에 어려움이 있고, 중국산 저가 전기버스의 국내 시장 점유 확대에 따른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문상진 두산퓨얼셀 상무는 “발전용 연료전지가 국내 수소 수요의 80% 이상을 차지하지만 ‘청정수소 발전 의무화제도(CHPS·수소 발전으로 생산된 전기를 의무적으로 구매하도록 하는 제도) 전환기의 불확실성 속에 협력업체 대부분인 중소기업들이 운영난을 겪으며 산업생태계가 악화되고 있다”고 했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조홍종 단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안정적인 수소경제 구축을 위해 대규모 수요창출이 무엇보다 중요하나, 수소버스나 트럭 보급 등 수소 모빌리티만으로는 규모의 경제에 도달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며 “청정 수소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할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역할인 수소 발전의 대규모 수소 수요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했다. 이어 “현재 수소를 직접 주입해 발전할 수 있는 발전원은 연료전지 뿐”이라며 “수소의 안정적인 소비처이자 수소 산업 육성과 모빌리티 보급 확산의 기반이 될 대규모 연료전지 발전 중심의 보급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