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61표, 이용호 42표… “朱 추대론 반발-윤핵관 분열 반영”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與원내대표 선거 예상밖 접전…‘朱 추대론’ 속 출마 이용호 깜짝 선전
“권성동-장제원 사이 벌어지며 윤핵관 분화 상황 선거결과로 나타나”
‘수평적 당정관계 기대’ 표심도 작용
朱 “野 파상공세 대응 중요 과제”…내달 4일 국정감사 첫 시험대 될듯

국민의힘 새 원내대표로 5선 주호영 의원(대구 수성갑·사진)이 19일 선출됐다. 주 원내대표는 법원이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한 지 24일 만에 당 지도부로 복귀하게 됐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투표한 의원 106명 중 61명의 표를 받아 재선 이용호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을 꺾고 당선됐다. 이 의원은 42표를 얻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후 기자들과 만나 “우선 당이 안정돼야 한다”며 “그 다음에 약자와의 동행, 호남 동행, 청년 정치참여, 빈부격차 해소 등을 통해 당의 지지율을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당초 사실상 ‘주호영 추대’ 분위기로 점쳐지던 것과 달리 이 의원이 ‘2파전’ 속 예상 밖 선전을 거뒀다는 평가도 나왔다.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지도부 등에 대한 당내 누적된 불만이 표출됐다는 해석이다. 주 원내대표의 임기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잔여 임기인 내년 4월 8일 전까지다.

與 새 원내대표 주호영 “黨 안정시키는 게 우선”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지도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전 원내대표, 주 원내대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이용호 의원.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지도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성동 전 원내대표, 주 원내대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이용호 의원.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19표 차 당선을 예상했던 의원은 아무도 없었을 것이다.”

19일 오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에서 5선 주호영 의원이 61표를 얻어 새 원내사령탑으로 당선된 직후 한 중진 의원은 선거 결과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선거가 진행됐던 국회 본청 의원총회에서 투표 결과가 발표되자 몇몇 의원은 나지막한 탄식을 쏟아내기도 했다.

○ “윤핵관 현주소 보여준 선거”
19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당 안팎에선 ‘주호영 추대론’이 일찍부터 거론됐다. 주 원내대표가 법원의 효력정지 가처분 인용 결정 직전까지 비상대책위원장을 맡아 당을 이끌기도 했던 만큼 위기 상황 수습을 위한 적임자라는 이유에서였다. 특히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윤한홍 의원 등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중심으로 추대론에 힘을 싣는 모습이었다.

정작 뚜껑을 열어 보니 결론은 달랐다. 추대론에 반발하며 전격적으로 출마 선언을 했던 재선 이용호 의원이 42표를 득표하며 “사실상 추대형 경선에 가까울 것”이라던 전망을 깨뜨린 것. 이 의원은 “바닥에 깔린 민심, 의원들의 마음은 이미 그렇게 자리매김한 것”이라며 “오늘 경선이 국민의힘에 새로운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이번 선거 과정에서 수면 위로 드러나진 않았지만 권 전 원내대표와 장제원 의원의 사이가 벌어지며 윤핵관이 분화한 상황이 선거 결과에 반영됐을 것”이라며 “권 전 원내대표가 주장했던 추대론에 장제원 의원이 침묵하면서 실제 윤심(尹心·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무엇인지 헷갈려 하는 의원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선거 직전 정견 발표에서 이 의원은 “윤심 때문에 상당히 헷갈리셨을 텐데 저는 윤심인지 권심인지 잘 모르겠다”며 권 전 원내대표를 겨냥해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수평적인 당정 관계를 기대한 의원들의 표심이 작용한 결과라는 분석도 나왔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권 전 원내대표가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서 80표 넘게 득표하며 압도적으로 당선됐지만 임기도 다 채우지 못한 채 물러나면서 이번엔 건강한 당정 관계를 설정해야 한다는 기류도 곳곳에서 감지됐다”며 “주 원내대표가 두 번째 원내대표직을 맡게 된 것도 예상보다 적은 득표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 첩첩산중 과제 떠안은 새 원내사령탑
주 원내대표는 이날 “압도적 다수인 야당의 공세에 어떻게 잘 대응하느냐가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예상 밖 접전에 “주 원내대표의 리더십에 무게감이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정기국회 대야 협상 전략 수립에도 빨간불이 켜졌다는 우려가 뒤따르고 있다.

다음 달 4일 시작되는 국정감사가 주 원내대표의 첫 번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주당이 ‘김건희 특검법’ 통과를 밀어붙일 가능성이 거론되면서 야권의 파상 공세를 어떻게 막아낼지 주목된다. 또 ‘노란봉투법’ 등 민주당이 추진하는 쟁점 법안에 대해 주 원내대표가 ‘거부권 행사 건의’ 카드로 강경 대응할지 물밑 협상으로 돌파구를 만들어낼지도 관건이다. 주 원내대표는 “국회는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무슨 문제를 다수결로 결정하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며 “민주당의 이해와 자제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 첫 예산안 처리도 새 원내지도부가 진두지휘해야 한다.

이준석 전 대표가 낸 추가 가처분 신청에 대해 법원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도 주요 변수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 사법부가 또다시 제동을 걸 경우 주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 직무대행을 맡아 당을 이끌어야 하는 돌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를 의식한 듯 주 원내대표는 “이 전 대표와의 관계 때문에 당이 이렇게 어려운 상황에 처했는데 제가 판단하기에는 하나가 됐으면 제일 좋겠다”며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정리돼 가는 걸 봐 가면서 당원, 의원들과 상의하겠다”고 말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주호영#국민의힘#원내대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