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 추진에 도내 시군 뭉쳤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증평군 ‘수-강-산 연계벨트’ 구축… 두타산부터 좌구산까지 자원 활용
공원-박물관 등 대규모 관광지 조성
충주시, 특별법 제정 필요성 홍보
음성군-옥천군은 사업 전담팀 구성

이재영 충북 증평군수가 증평형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인 ‘30리 증수강산(曾水江山)’ 추진 구상을 밝히면서 ‘충청북도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증평군 제공
이재영 충북 증평군수가 증평형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인 ‘30리 증수강산(曾水江山)’ 추진 구상을 밝히면서 ‘충청북도지원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증평군 제공
충북도가 사활을 걸고 추진에 나선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과 ‘바다 없는 충북 지원에 관한 특별법’(충북지원특별법)에 대해 도내 시군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19일 각 시군에 따르면 증평군은 지역 최북단인 두타산과 원남저수지에서 최남단인 좌구산·삼기저수지까지 30리를 ‘수(水)-강(江)-산(山) 연계벨트’로 구축하는 ‘30리 증수강산(曾水江山)’을 추진하기로 했다.

사업은 북부·중부·남부권역으로 나눠 진행된다. 북부에서는 충북 첫 관광단지인 벨포레 관광단지 조성과 연암저수지변 지질생태조성 공원 등을, 중부권에서는 추성산성을 중심으로 한 역사문화공원과 보강천 미루나무 숲과 연계한 친수·여가 문화광장 조성 등을 각각 추진한다. 또 남부권에는 자전거 공원, 민속체험박물관과 연계한 안전체험장을 만들고 삼기저수지 일원의 규제를 풀어 민간투자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구상이다. 이재영 증평군수는 “3수(원남·연암·삼기저수지), 3강(미호강·보강천·삼기천), 3산(두타산·이성산·좌구산) 자원을 연계해 지역에 맞는 레이크파크 사업을 발굴했다”며 “총 1100억 원이 예상되는 이 사업을 위해 충북지원특별법 제정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음성군은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을 대응할 전담팀(TF)을 꾸리기로 했다.

음성에는 삼형제·맹동·원남저수지 등 45개 저수지가 있는데, 과도한 규제로 관광자원 개발 등에 제약이 많다는 게 군의 주장이다. 충북지원특별법이 제정되면 규제 완화와 다양한 분야의 정부 지원이 가능해져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군은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다 레이크파크 사업과 연계해 2025년까지 △삼형제 저수지 둘레길 △국가생태탐방로 △원남지 체험휴양관광자원화 조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옥천군도 레이크파크 사업 추진 전담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또 도선 운항 등 대청호 권역별 개발 방안 마련을 주 내용으로 하는 관광자원 개발 기본구상 용역도 발주할 계획이다.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관광개발안을 마련해 충북도 종합계획에 들어가도록 건의할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충북지원특별법 제정을 통해 대청댐 건설로 40년간 이어져 온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해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주시는 충북지원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적극 알리고 시민들의 의지를 집결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시는 충주댐 건설로 인해 그동안 받은 경제적·문화적 희생에 대한 정당한 권리를 특별법 제정을 통해 찾을 수 있고 충주호 일원에 큰 변화와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현재 중원종합휴양레저타운 조성, 충주호 출렁다리, 탄금호 국가정원, 계명산 전망대 조성 등 충주호 관광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충주 발전과 직결된 충북지원특별법 제정이 반드시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역점 공약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사업은 757개의 호수·저수지와 그 주변에 어우러진 백두대간, 종교·역사·문화유산 등을 연계해 국내 최대 관광지를 만드는 것이다. 충북지원특별법은 충북이 ‘경부축 중심의 개발정책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고 충주호·대청호 등 식수원으로 인한 환경 규제에 따른 불이익을 받았다’며 이에 대한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는 차원에서 연내 발의를 목표로 추진 중이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레이크파크#르네상스 사업#사업 전담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