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UAM 상용화 추진… ‘에어택시’로 교통 생태계 바꾼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9월 14일 03시 00분


코멘트

공항公-SK텔레콤-한화시스템 등 2025년 최초 운행 위해 업무협약
수직이착륙장-교통관리시스템 구축, 물류-의료 등 공공 영역으로 확대

제주도는 도심항공교통(UAM)과 택시를 결합한 ‘에어택시’를 상용화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은 국내 업체가 개발 중인 UAM 기체 이미지로 수직이착륙을 하는 모습을 구현했다. 한화시스템 제공
제주도는 도심항공교통(UAM)과 택시를 결합한 ‘에어택시’를 상용화하기 위해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사진은 국내 업체가 개발 중인 UAM 기체 이미지로 수직이착륙을 하는 모습을 구현했다. 한화시스템 제공
하늘을 나는 에어택시는 도심항공교통(UAM)과 택시를 결합한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다. UAM과 관련한 세계 시장이 급속히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본격적으로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 나섰다. 국내에서 에어택시를 제주 상공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제주도는 2025년 국내 최초 UAM 상용화를 목표로 정하고 14일 한국공항공사, SK텔레콤, 한화시스템과 함께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한국공항공사는 UAM 상용화에 필수적인 수직이착륙장 시공·운영과 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SK텔레콤은 플랫폼 운영 노하우와 데이터를 기반으로 UAM통신망을 마련하고 탑승 예약, 수속 절차, 환승 이용 등을 담당할 계획이다. 최근 미국 UAM 기업인 오버에어와 UAM 기체를 공동 개발하기로 한 한화시스템은 기체 유지보수, 항공기 부품 등의 전문기술에 대한 자문을 맡는다.

제주도는 UAM 상용화를 위해 사업 추진, 사업모델 발굴, 인프라, 홍보, 산업 등 분야별로 사무관급 이상 담당자를 지정하는 한편 전담 태스크포스(TF)를 꾸릴 계획이다. 정보와 기술을 공유하는 체계를 갖춰 현안 해결과 인재 양성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UAM 산업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UAM은 △활주로가 불필요한 수직이착륙 △배출가스가 없는 전기동력 △운행 시 일상적 대화 수준의 음량인 60dB(데시벨) 구현 등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교통 혼잡과 환경문제를 해결할 3차원(3D) 미래교통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다. 친환경·자율주행으로 미래자동차가 재편되는 상황에서 UAM은 기체, 배터리, 인공지능(AI), 운송 등 다양한 연관 산업의 발전을 촉진하며 모빌리티 생태계를 확장시킬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주도는 안전성과 도민 수용성, 수익 실현 등을 고려해 도심형보다는 비도심·저밀도 관광형 에어택시를 염두에 두고 있다. 이를 통해 물류와 응급의료 등 공공서비스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향후 교통수단을 대체하는 ‘제주형 UAM’을 구상 중이다. 상대적으로 안전한 해안가에서 부속 섬을 오가는 실증을 한 뒤 이를 내륙 직선 노선까지 확장하겠다는 전략이다.

제주에 UAM이 도입되면 해상, 부속 섬, 한라산 등에서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운용 가능한 소방헬기가 1대뿐인 상황에서 새로운 긴급운송체계를 구축할 수 있다. 선박으로만 물건을 수송해야 하는 부속 섬 물류 문제를 해결하고 친환경적 관광수단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UAM은 도시권 30∼40km가량을 20분 내외로 이동하고 기존 항공기보다 낮은 고도인 300∼600m를 운항한다. 초기에는 비행사가 탑승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율주행으로 전환된다. 전기동력 수직이착륙형 모델은 독일의 볼로콥터, 미국의 조비 에비에이션과 위스크에어로, 중국의 이항 등의 기업이 시범 비행을 하거나 국가인증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2019년 보고서에서 2040년 UAM 시장 규모를 1조4740억 달러로 예측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제주형 UAM 등장은 자동차 중심의 지상 교통체계에 큰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며 “정부가 친환경·지능형 모빌리티 혁신 기반을 강화하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가 앞서서 UAM 산업 생태계를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제주도#에어택시#uam 상용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