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70% 방위력 강화 ‘찬성’…“北이 위협” 72%

  • 뉴시스
  • 입력 2022년 9월 5일 09시 49분


코멘트
일본인의 70%가 자국 방위력 강화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위력의 근본적인 강화를 내세운 정부의 정책 추진을 뒷받침하는 모습이다.

5일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발표한 전국 여론조사(2~4일) 결과 일본이 방위력을 강화하는 데 대해 “찬성” 응답은 70%로 반대 24%를 훌쩍 웃돌았다. 성별, 연령대를 불문하고 찬성이 반대를 상회했다.

지지 정당별로 살펴보면 찬성이 여당 지지층에서는 78%, 야당 지지층에서는 66%나 됐다. 무당파층에서도 63%가 찬성이라고 응답했다.

요미우리는 “(정부가) 연말을 목표로 하는 방위비 증액, 국가안전보장전략 등 3문서 개정 논의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특히 북한이 일본의 안보 위협이라고 “생각한다” 응답은 72%에 달했다. “생각하지 않는다”는 25%에 그쳤다.

중국이 일본의 안보 위협이라고 “생각한다”는 응답은 81%나 됐다. “생각하지 않는다”는 15%였다.

중국에 대한 경계감이 북한보다 강한 것은 “중국이 대만 주변에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실시한 점, 공표한 국방비만 10년 간 배로 늘어난 점, 군사력이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것 등이 배경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신문은 풀이했다.

규제 기준을 만족한 원자력발전소 운전 재개에 대한 “찬성”은 52%로 “반대” 39%를 웃돌았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가 원전의 신설·증설·재건축 검토를 추진하도록 지시한 데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응답이 49%였다. “평가하지 않는다” 44% 보다 많았다.

요미우리는 “전력 부족에 대한 우려로 원전 이용에 대한 이해가 확산하고 있다. 어느 질문이든 젊은 세대일수록 원전 운전 재개, 새로운 증설에 대해 긍정적인 경향이 보였다”고 해석했다.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직전 조사(8월 10~11일) 보다 1% 포인트 하락한 50%였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41%로 7% 포인트가 뛰었다. 내각 출범 후 처음으로 40%가 넘었다.

통일교와 집권 자민당과의 관계·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국장 등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기시다 총리가 통일교과의 관계를 “관계를 끊는 것을 당 기본 방침으로 하겠다”고 표명한 점이 지지율을 떠받쳤다.

기시다 총리의 이러한 자민당 방침을 “평가한다”는 응답은 76%였다.

다만, 자민당이 통일교와의 관계를 끊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72%에 달했다.

신문은 “유권자의 불신감이 불식됐다고 말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런 여론을 인식하고 있다. 그는 지난 4일 시찰지 니가타(新潟)현에서 기자들에게 통일교와 당의 관계와 관련 “설명 책임을 계속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요미우리에 따르면 정부와 여당 내에서는 지난 7월 참의원 선거 후 내각 지지율이 하락한 배경에 통일교와 자민당 국회의원 관계가 있다고 보고,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달 27일로 예정된 아베 전 총리의 국장에 대해서는 “평가하지 않는다”는 부정적인 응답이 56%로 과반수를 넘었다. “평가한다”는 38%였다.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질렀다. 지난 8월 조사에서는 평가한다는 응답이 49%,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6%였다.

지난 7월 정부가 국장 실시를 결정한 이후 의의, 이유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는 여론의 불만이 부정적인 평가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18세 이상 유권자를 대상으로 RDD 형식을 통해 지난 2~4일 실시됐다. 총 1075명이 응답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