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전면’ 나선 與 윤리위에…친이준석계 반발

  • 뉴시스
  • 입력 2022년 8월 23일 11시 54분


코멘트
국민의힘 윤리위원회가 ‘경고성 성명’에도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 논의를 진행하지 않은 가운데 친이준석계 등 일부 비윤(윤석열)계가 윤리위에 대한 불만이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목소리가 소수 의견이어서 당내 파장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윤리위 비판대열에 비윤들이 향후 추가로 합류할 경우 당 내홍의 뇌관이 될 수도 있다.

혁신위원회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조해진 의원은 23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이준석 전 대표 추가 징계’ 가능성을 암시한 이 위원장에 대해 “우리 윤리위가 조금 경거망동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그는 “윤리위가 여러 사람들이 염려하고 말렸는데 무리하게 징계를 강행한 것이 당정을 지금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놨지 않느냐”며 “반성해야 된다고 보고 책임감을 깊게 느껴야 한다고 생각을 하고 그에 책임을 지는 행동을 앞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고도 말했다.

다만 이 전 대표를 향해서도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공격하고 원색적으로 비난하고 폭로하고 이 수준까지는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라며 노이즈 마케팅이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이 위원장에 대해 “개별 위원장이나 위원회에 대해서는 우리가 논의를 하지 않았고 평가할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이 든다”고 평가를 아꼈다.

그러면서도 “지금 윤리위 징계 이후에 많은 논란이 있지 않느냐”며 “그래서 그런 논란이 없게 하려면 지금보다는 훨씬 더 윤리위의 위상과 기능, 권한 자체도 격상돼야 되고 그 일을 감당할 만한 논란 없이 신뢰의 바탕에서 그 일을 해낼 만한 분들을 모셔야 된다는 전제에서 개선안을 논의를 했다”고 부연했다.

권은희 의원도 2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에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했다가 당 윤리위로부터 징계 개시 통보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며 윤리위에 볼멘소리를 내놨다.

그는 “윤리위원회 ‘본캐’가 국정운영의 장악력을 위해 당정관계를 수직적으로 설정하는 것임을 드러낸 무모함”이라며 “국민의힘 윤리위는 국회의원의 헌법과 양심에 따른 국회활동을 징계대상화했다. 윤리참칭위원회가 돼 정당정치를 희화화시키고 있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향후 징계절차에서 어떤 연유에서 경찰국 신설 찬성이 국민의힘 윤리사항이 됐는지 확인하겠다”며 “민주자유당으로 거슬러올라가는 국민의힘 역사에서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대통령 복심으로 알려져 있는 이상민 장관이 추진한 정책이라 그런 건지 알아보겠다”고 날을 세웠다.

혁신위원으로 활동 중인 천하람 변호사는 같은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권 의원에 대해 징계 개시를 통보한 것에 대해 “정치인에 발언에 대한 제재”라며 “윤리위 결정이 잘못됐다. 오히려 윤리위가 ‘반윤(반윤석열)’이다. 윤 대통령의 자유중시 기조에서 벗어나는 윤리위부터 바로잡아야한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 징계를 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그럴 가능성은 낮다고 생각한다”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해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의결을 한 윤리위와 이 위원장에 대해 수차례 불신을 드러낸 바 있다. 그는 재심 청구를 하지 않은 이유로 윤리위의 정치적 편향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이 전 대표는 윤리위가 ‘명예훼손·계파갈등 조장 당원을 엄정 심의하겠다’고 경고한 것과 관련해 윤리위 잣대는 고무줄이라고 비난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내부총질 당대표’ 텔레그램 메시지는 어떻게 처결하겠냐고 반발했다.

다만 이 위원장은 22일 당원이 정치적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는 데 있어 당헌·당규를 위반할 경우 엄중 심의하겠다는 윤리위 입장문과 관련해 “언론보도와 달리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당원 등 특정인을 겨냥한 것이 절대 아니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