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광복절 연설에 日언론 “긍정 평가…구체적 방안 조속히 제시해야”

  • 뉴시스
  • 입력 2022년 8월 16일 10시 50분


코멘트
일본 언론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올해 광복절 경축사 연설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한일 관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 제시를 촉구했다.

16일 니혼게이자이 신문(닛케이)은 이날 “한국은 대일 관계 개선을 위해 대통령 연설을 살려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윤 대통령이 취임 후 첫 광복절 연설과 관련 “한일 관계를 조기에 회복하고 미래 지향형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하는 중요성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과거 문제로 일본에 불만을 표시하고 행동을 압박한 역대 정권에서 변화했다는 인상을 줬다. 이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싶다”고 했다.

다만 “한국 정부는 연설에 따라 대일 관계를 개선하는 구체적인 대책을 조속히 제시하는 노력을 기울여 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노동 피해자 배상 판결 문제는 윤 대통령이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면서 “구체적인 대책 방향성도 제시하지 못한 것은 유감”이라고 평가했다.

방안을 내놓지 못한 배경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의 지지율 급락과 함께 의견 수렴이 난항을 격고 있다는 국내 사정이 방해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한 미쓰비시(三菱) 중공업의 자산 현금화 관련 대법원의 판단이 이번 주 내 나올 전망이라고 설명하며 “그렇게 되면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가 단번에 진행될 우려가 있다. 일본 정부는 현금화에는 보복 조치를 취할 태세여서 (한일) 대립이 결정적이게 된다”고 지적했다.

닛케이는 “윤 대통령은 연설의 말 대로 실행에 옮기길 바란다. 지도력을 발휘해 원고를 포함한 국민과 진지하게 마주할 수 밖에 없다”고 했다.

또 “일본도 한국의 정권 교체의 좋은 기회를 놓쳐서는 안된다”면서 중국의 움직임을 우려했다. 반도체 공급을 둘러싸고 중국은 한국 기업의 유력 수출처라면서 “역사 문제를 중심으로 한 한일 알력이 경제 안보 분야까지 영향을 준다면 일본 국일을 해친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 신문도 이날 “한국 대통령 연설, 대일 개선 실행력을 묻는다”는 사설을 통해 “과거사 문제에 고집하던 전 정권 대일 정책에서 전환해 미래지향에 근거한 관계 개선을 내놓은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중국과 대만 문제 등 속에서 “윤 대통령이 일본을 자유와 민주주의 등 보편적 가치를 함께 지키는 파트너라고 보고 좋은 관계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라고 풀이했다.

다만 신문은 강제노동 문제 해결이 급선무라면서 “일본 기업 배상 명력을 확정한 한국 대법원 판결에 따라 자산이 현금화되면 (한일) 관계 개선의 길이 막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한국 정부는 우선 현금화 절차 동결에 움직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일 관계중요성을 국민 여론에 호소해 해결책 책정을 위해 원고 측 설득에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급락하고 있는 것이 걱정이다”며 역대 정권과 비교해도 이례적인 하락이라고 했다. “외교 안보 정책 추진에는 내정 안정은 필수적”이라며 “윤 대통령의 지도력이 추궁되는 것은 지금부터”라고 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윤 대통령이 연설에서 “일본과의 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욕을 거듭 표명했다”면서도 “한편으로는 정권 지지율이 (길을) 헤매는 중 현안인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해결책 언급을 피하는 등 안전운전 자세도 눈에 띄었다”고 지적했다.

아사히 신문은 “역대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 윤 대통령의 연설은 일본과의 협조를 호소하는 자세가 두드러졌다”고 분석했다. 한일 관계 개선 의지를 거듭 나타냈다고 풀이했다.

다만 아사히는 윤 대통령의 주변 인물을 인용해 한일 관계 개선을 정권 주요 과제로 삼고 있는 윤 대통령에게 있어서 “지금은 분위기를 띄워가는 단계”라고 전했다.

신문은 “뒤집어 보면 구체적인 개선 길목에는 들어가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꼬집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