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직자 기소시 직무 정지 당헌 개정”…이재명 방탄청원 5만명 넘어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5일 17시 43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당대표 후보가 2일 오후 강원도 춘천시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기념 촬영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 2022.8.2/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박용진(왼쪽부터), 강훈식, 이재명 당대표 후보가 2일 오후 강원도 춘천시 G1 강원민방에서 열린 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앞서 기념 촬영을 마친 후 대화하고 있다. 2022.8.2/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당 대표 후보를 향해 조여오는 검경 수사에 맞서 친명(친이재명계) 그룹이 본격 엄호에 나섰다. 이 후보의 강성 지지층인 이른바 ‘개딸’(개혁의 딸)들도 민주당 당원 청원 시스템에 화력을 집중하며 ‘이재명 지키기’ 작전에 돌입했다.

친명계 좌장인 민주당 정성호 의원은 5일 YTN 라디오에서 검찰이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전면 대수사하는 것에 대해 “여당 입장에서는 (이 후보가) 가장 두려운 상대이기 때문에 미리 제거하려는 것”이라며 “1987년 민주화 이후 대통령 당선인의 경쟁자가 조사받은 것은 이 후보가 유일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경 수사를 “정치보복이자 국기문란”이라고 규정한 이 후보와 마찬가지로 ‘사법리스크’를 지지층 결집을 위한 수단으로 전환하려는 시도다. 정 의원은 이어 “결국 정권 또는 여당의 무능력, 무책임을 은폐하고 (국민적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한 전략”이라며 “몇 개월째 전방위로 모든 기관들이 나서서 조사하고 수사하고 있는데 나오는 게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최근 이 후보 부인 김혜경 씨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은 뒤 사망한 A 씨가 김 씨의 선행차량을 운전했던 사실이 뒤늦게 드러난 것에 대해서도 “수십명의 운동원들이 있는데 누가 누군지 제대로 알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그게 본질이 아니지 않냐. 마른 수건을 쥐어짜는 수사”라며 “1000만 원도 안 되는 횡령 금액을 갖고 100군데 이상 압수수색을 했다”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페이스북에 “이런 분이 자신의 범죄 혐의에 대한 수사를 국기문란이자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니 지나가는 소가 웃을 일”이라고 비난했다.

개딸들도 민주당이 이달 1일 도입한 온라인 당원 청원시스템을 활용해 이재명 지키기에 나섰다. 부정부패로 당직자가 기소될 경우 직무를 정지하도록 하는 당헌을 개정해달라는 청원에 4일 만에 5만 명 넘게 서명하면서 지도부 답변을 받게 된 것. 민주당 신현영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이번 달 중순 전당대회준비위원회에서 당헌 당규 개정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내에선 즉각 이 후보를 위한 ‘방탄 청원’이라는 비판이 나왔다. 당권 경쟁자인 박용진 후보는 페이스북에 “이 후보가 개딸을 향해 자제해달라고 공식 요청 해달라. ‘사당화’를 촉진하는 팬덤은 건전한 팬덤이 아니다”라고 적었다. 강훈식 후보도 “전당대회 직전 특정 후보의 당선을 전제로 제기된 문제라는 점에서 특정인을 위한 당헌 개정으로 보일 우려가 있다”고 했다.


허동준기자 hungr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