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尹 직접 겨냥 “‘前정권 장관’ 발언 나와선 안됐다”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李,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등
법 대응 염두에 두고 본격 반격” 분석

“이준석 복귀를” 국민의힘 하태경(오른쪽), 조해진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가능하도록 한 국민의힘 당헌 개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이 개정안을 4일 당 기획조정국에 제출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준석 복귀를” 국민의힘 하태경(오른쪽), 조해진 의원이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준석 대표의 복귀가 가능하도록 한 국민의힘 당헌 개정안을 발표하고 있다. 이들은 이 개정안을 4일 당 기획조정국에 제출했다. 사진공동취재단
국민의힘이 본격적인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의 전환을 예고한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직접적으로 겨냥하며 반격에 나섰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의 ‘전(前) 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이렇게 훌륭한 사람 봤냐’는 발언을 언급하며 “나와서는 안 될 발언이었다”면서 “박민영 대변인이 (이와 관련해) 비판적인 이야기를 했다고 해서 이 상황이 발생했다면 상당히 유감”이라고 적었다. 이 대표가 거론한 ‘이 상황’이란 자신에 대한 당 윤리위원회 징계와 ‘내부 총질’ 문자 사태로 촉발된 비대위 전환 등 최근 당의 내홍 전반을 가리키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동안 이 대표는 윤 대통령과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분리해 비판해왔다. 하지만 이날 윤 대통령의 메시지를 직접 겨냥한 것을 놓고 당 안팎에선 “이 대표가 비대위 출범 직후 법적 대응까지 염두에 두고 본격적으로 반격을 시작한 것 아니겠느냐”는 해석이 나왔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에서 당 대표 복귀를 막는 당헌·당규 유권 해석을 내릴 경우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낼 가능성이 높다”며 “윤석열 정부가 절차적 정당성을 누구보다 중요시하는 걸 알기 때문에 반격할 틈새가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가까운 당내 의원들도 연일 여론전을 펼치며 지원사격에 나서고 있다. 조해진 하태경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젊은 당 대표를 몰아내기 위해 명분 없는 징계에 이어 억지 당헌 개정까지 하려 한다”며 “만약에 파국 당헌 개정안이 통과되면 이 대표와 당 간에 끝없는 법정 공방이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비대위 존속 기한을 당 대표 직무 복귀 시점으로 규정해 이 대표의 복귀 가능성을 열어둔 당헌 개정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 대표가 임명한 허은아 수석대변인도 이날 페이스북에 “무엇을 위한 비대위인가”라며 “현 상황을 제대로 보지 못할 때 다시 일어선 보수는 다시 고사할 수 있다. 문자 그대로 교각살우(矯角殺牛)”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엔 페이스북에 “(경기) 양주와 의정부의 당원과 함께 한다. 이제는 한동안 수도권을 돌면서 당원들과 모임을 가지겠다”고 썼다.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이준석#국민의힘#비상대책위원회#윤석열 대통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