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탈원전 유턴’ 신호탄…숄츠 총리 “원전 폐쇄 연기 가능”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4일 14시 36분


코멘트
AP=뉴시스
AP=뉴시스
원자력발전 반대론자인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가 올해 말까지 폐쇄하겠다고 공언했던 원전 3기에 대해 “가동을 연장하는 건 의미가 있을 수 있다(make sense)”고 밝혔다. 총리가 집권 후 처음으로 공식적인 자리에서 긍정적 의견을 내놓은 것이다. 몇 주 내에 ‘탈원전 유턴’을 발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찍이 탈원전 방침을 폐기하고 적극적인 원전 사용에 나선 프랑스에선 폭염 탓에 강물 수온이 오르자, 원전을 식히는 데 강물이 필요한 원전의 가동을 멈출 수 있다는 예고가 나왔다. 러시아의 가스공급 중단으로 촉발된 에너지난에 유럽 국가들이 원전 재가동 등 대안을 쥐어짜느라 고군분투하는 가운데 폭염까지 겹쳐 해법이 더 복잡해지는 모양새다.

● 獨, 곧 원전수명 연장 밝힐 듯

3일(현지 시간)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 등에 따르면 숄츠 총리는 이날 독일 서부 노르트라인베스트팔렌주 뮐하임안데어루르에 있는 지멘스에너지 공장을 방문해 원전 6기 중 폐기되고 남은 원전 3기에 대한 수명 연장 가능성을 묻는 질문이 나오자 “연장하는 게 의미가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독일 정부 내에서 원전 수명 연장 검토 의견이 나오긴 했지만, 숄츠 총리가 직접 공식적인 자리에서 긍정적 의견을 표명한 건 처음이다. 그는 독일 남부 바이에른 지방 일부 주에선 신재생 에너지 발전이 더딘 만큼 원전을 계속 가동할 필요가 있을 수 있다고도 언급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독일 정부는 겨울철 가스 수급이 안정적일지 예측하는 스트레스테스트 결과를 조만간 도출할 예정이다. 수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면 원전 수명 연장을 공식화할 것으로 보인다.

숄츠 총리는 이날 지멘스에너지 공장에 보관된 ‘노르트스트림1’ 가스관의 가스터빈 앞에 서서 이런 발언을 했다. 이 가스관은 러시아산 가스를 독일을 통해 유럽 국가들로 공급한다.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서방의 제재를 받은 러시아는 이 가스관 운영을 지난달 11일부터 열흘 간 중단해 에너지 위기를 키웠다. 21일부터 운영을 재개했지만 27일부터는 가스관을 통한 기존 공급량을 절반으로 줄이며 재차 서방을 압박하고 있다.

이 때 가스관 운영을 제한한 근거로 가스관 부품인 가스터빈을 문제 삼았다. 러시아 국영 에너지기업 가스프롬이 독일 지멘스에너지에 터빈에 하자가 있다며 수리를 맡겼고, 지멘스는 캐나다 전문업체에 정비를 의뢰했는데, 캐나다가 해당 터빈을 대러 제재 대상으로 보고 독일로 보내질 않았기 때문이다. 문제가 심각해지자 캐나다는 터빈에 대러 제재 면제를 적용해 독일로 보냈다. 숄츠 총리는 캐나다에서 수리를 마치고 돌아온 18t 크기의 가스터빈 앞에 서서 “가스터빈은 언제든 납품되고 이용할 수 있다”며 “누군가(러시아)가 가스터빈이 필요하다는 얘기만 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 佛, 폭염에 원전 중단 가능성

독일에 앞서 일찍이 탈원전 방침을 접은 프랑스에선 폭염 탓에 강물 온도가 올라 원전 가동이 멈출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발전 과정에서 뜨거워진 원자로를 식히는 데 시원한 강물이 필요한데 강물 수온이 올라 원자로 가동에 차질이 생길 수 있어서다. 3일 프랑스 일간 르피가로에 따르면 프랑스 전력공사(EDF)는 론강의 수온이 오른 점을 언급하며 “이달 6일부터 드롬주에 있는 트리카스탱 원전의 원자로 1기에 제한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프랑스 남부 툴루즈 인근에 있는 생탈방 원전도 같은 이유로 발전 속도를 늦췄다. 프랑스는 전체 전력 생산의 70%가량을 원전에 의존하고 있어 가동 원자로가 줄면 에너지 가격이 오를 수 있다. 원전마저 위태로운 에너지 위기 속에 아녜스 파니에 뤼나셰르 에너지전환부 장관은 현재 80%가 차 있는 가스 저장고를 11월 1일 전에 꽉 채우겠다고 발표했다.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