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관저 공사 김건희 사적 수주 의혹 맹공…“국정조사 검토”

  • 뉴시스
  • 입력 2022년 8월 4일 12시 32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이 최근 불거진 용산 대통령실 이전 및 관저 공사 수주 특혜 의혹에 대한 비판을 쏟아내며 국정조사를 포함한 진상규명에 착수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용산 대통령실 이전을 둘러싼 불법 비리 의혹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불가피해졌다. 대통령실과 관저 공사 관련 김건희 여사의 사적 수주 의혹이 계속 불거졌지만 대통령실의 해명은 동문서답 아니면 묵묵부답”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 이전 전반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를 포함한 모든 국회법 절차를 조속히 검토하고 진상규명에 착수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당인 국민의힘도 국회 운영위원회 개최를 회피해서는 안 된다”며 “대통령 집무실과 관저 공사 사적 수주 의혹 뿐만 아니라 대통령실 운영 전반에 대한 국민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잘못된 업무 처리를 바로잡는데 입법부 일원으로서 책임 있게 동참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대통령실 이전과 관저 사적 수주 관련해 신빙성 있는 의혹들이 나오고 있고, 국민들이 많이 우려스럽게 바라보는 게 장기화하고 있기 때문에 국정조사를 요구할 것”이라며 “준비와 검토과정에 있다.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나오지 않았지만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이 시작될 것이다. 빠른 시일 내 제출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시점을 못 박기는 어렵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김건희 여사 관련 사적 수주, 논문 표절 등의 의혹 등에 대한 분노를 표했다.

김성환 정책부의장은 “대통령 관저 공사에 김건희 여사 관련 업체 수의 계약 의혹을 비롯해 국민대가 김 여사 논문 표절 여부에 면죄부를 줘 후폭풍이 거세다”며 “국민들은 최순실 국정농단이 되살아나고 권력 앞에 학문적 양심마저 굴종하는 모습을 보면서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김 의장은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가 청와대를 용산으로 옮긴다고 해결되지 않는 다는 것을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보여주고 있다. 휴가 뒤 책임자 문책 등 국정운영을 환골탈태하는 게 우선이겠지만 헌법 개정을 통해 대통령 권한을 분산하고 국민 기본권이 신장될 수 있는 제도적 대안도 진지하게 고민해봐야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강민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공정과 상식은 김건희 앞에서 멈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국민대 김건희 여사 박사학위 논문을 비롯한 4건의 논문에 대해 표절이 아니라며 전격적 면죄부를 발부함으로써 지난 1년 간 계속된 의혹에 대한 상식적 처리 기대는 무너졌다”며 “김건희 앞에 넙죽 엎드린 곳은 국민대 뿐만이 아니다. 이미 국회가 다 찾아주고 본인도 변명한 허위이력 의혹은 고발 9달째 접어들었지만 감감무소식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임용 취소 징계 대한 행정심판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건희와 연줄있는 업체가 대통령실이나 관저 공사 수주하고 대통령실에 채용됐다는 보도 끊이지 않는다. 더 이상 김건희 여사 관련 쏟아지는 몰상식과 불공정을 방치할 수 없다. 제기된 각종 불법과 비리 의혹 밝히기 위한 김건희 종합 특검이라도 필요할 지경”이라고 보탰다.

이장섭 의원은 교육부의 학제 개편안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는 우려가 현실이 되기까지 너무 빠르다. 취임 석 달이 되지 않아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는가하면 박순애 장관은 임명 강행한 지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논란 중심이 됐다. 윤석열 정부는 대책없이 내뱉는 졸속정책을 당장 멈추고 조금 더 신중을 기하길 바란다. 특히 인사정책 전면 쇄신없이는 지지율 만회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위성곤 수석정책부대표는 “윤 대통령은 아직도 권력의 숙취에서 깨어나지 못한 듯 하다. 국민이 위임한 엄중한 권력을 쉽게 얻은 탓인지, 아직도 무릉도원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은 무릉도원 아닌 무능도원에서 허송세월하는 대통령 때문에 분통이 터진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