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병수 “비대위 가면 이준석 자동해임” 李 “복귀 막으려 비상선포”

  • 동아일보
  • 입력 2022년 8월 4일 03시 00분


코멘트

徐 “9일 전국위서 비대위 결론… 전대서 뽑을 지도부 임기 2년”
李측 “당헌-당규에 자동해임 없어”
李 “내부총질 사라져 참 잘해” 비판
친윤 “관리형” vs 비윤 “혁신형”… 비대위 역할-성격 놓고 신경전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왼쪽)가 3일 세종시 세종동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방문한 현장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정 부의장은 다음 주 출범할 예정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이에 정 부의장은 페이스북에 “부의장으로 선출된 지 한 달도 안 됐다”고만 했다. 세종=뉴스1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왼쪽)가 3일 세종시 세종동 국회 세종의사당 예정 부지를 방문한 현장에서 정진석 국회부의장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 정 부의장은 다음 주 출범할 예정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의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이에 정 부의장은 페이스북에 “부의장으로 선출된 지 한 달도 안 됐다”고만 했다. 세종=뉴스1
국민의힘이 늦어도 10일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출범을 완료하기로 했지만 비대위를 둘러싼 파열음은 계속해서 터져 나오고 있다. 당내에선 비대위의 역할과 성격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고, 이준석 대표는 3일 “내가 복귀하는 걸 막기 위해 당이 비상상황을 선포한 것”이라며 거듭 친윤(친윤석열)계를 성토하고 나섰다. 국민의힘은 5일 상임전국위원회, 9일 전국위원회를 잇달아 열고 비대위 전환을 마무리 짓겠다는 계획이지만 집권 여당 지도체제 개편을 둘러싼 진통은 끝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 비대위, ‘관리형 對 혁신형’ 갑론을박
서병수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두현 부의장, 서 의장, 정동만 부의장. 사진공동취재단
서병수 국민의힘 전국위원회 의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전국위원회,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등과 관련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두현 부의장, 서 의장, 정동만 부의장. 사진공동취재단
상임전국위와 전국위 의장인 서병수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5일 상임전국위에서 국민의힘이 비상상황인지에 대한 유권해석을 하고, 당헌 개정안을 심사해 작성할 것”이라며 “이를 토대로 9일 전국위에서 당헌 개정안을 의결하고 비상대책위원장을 임명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가급적 9일, 늦어도 10일까지는 상임전국위, 전국위에서 해야 할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계획대로라면 다음 주중 비대위원장 인선까지 마무리되는 셈이지만 비대위의 성격과 기간을 둘러싼 갈등도 심화되고 있다. 비대위의 성격과 임기에 대해 서 의원은 “성격이 무엇이며 언제까지 존속할 것인가에 대해서 상임전국위, 전국위 개최 전에 결정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권성동 원내대표와 최고위원들이 명확하게 규정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친윤 그룹은 중진 의원이 비대위원장을 맡아 1, 2개월가량 당을 이끌면서 조기 전당대회를 관리하는 방안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관리형 비대위’ 체제다.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는 5선의 정진석 국회부의장과 주호영 의원 등이 거론된다.

반면 비대위원장 후보군으로 꼽히는 김태호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관리형 비대위는 맞지 않다는 생각”이라며 “외부에서 눈길을 끌 만한 분을 영입해 혁신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가까운 조해진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에 “비대위원장은 외부에서 찾아야 한다”며 ‘혁신형 비대위’에 힘을 보탰다. 비대위원장을 외부에서 선임할 경우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 복귀 무산 위기 이준석 법적 대응 시사
이 대표의 복귀 여부도 논란이 되고 있다. 서 의원은 “비대위가 만들어지는 즉시 전임 지도부는 해산되고, 자동으로 이 대표도 해임된다”며 “해석에 따르면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되는 차기 지도부는) 2년 임기를 가진 온전한 지도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대표 측은 즉각 반발했다. 조 의원은 이 대표가 자동 해임된다는 서 의원의 해석과 관련해 “동의하지 않는다. 자동 해임이라는 당헌·당규도 없다”고 했다. 내년 1월 당원권 정지 징계가 끝나면 이 대표가 다시 당 대표로 복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대표도 서 의원의 기자회견 직후 페이스북에 “그 사이에 끼리끼리 이준석 욕하다가 문자가 카메라에 찍히고 지지율이 떨어지니 내놓은 해법은 이준석의 복귀를 막는다는 판단”이라며 “당헌·당규도 바꾸고 비상이 아니라더니 비상을 선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용피셜하게 우리 당은 비상상태가 아니다. 내부 총질하던 당 대표가 바뀌니 참 달라졌고 참 잘하는 당 아닌가. 계속 이렇게 해야 한다”고 비꼬았다. 용산 대통령실과 ‘오피셜(공식)’을 한데 묶은 ‘용피셜’이라는 표현으로 대통령실과 친윤계를 동시에 성토한 것.

또한 비대위 전환 시 가처분 소송 등 법적 대응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 대표는 “초선 의원이 63명이라고 32명을 채워 과반인 것처럼 하기 위해 익명까지 동원하고 이름은 공개 안 되는 이런 수준 낮은 행동”이라며 “곧 필요할 듯해서. 이런 이름들은 나중에 일괄 공개하겠다”고 했다. 비대위 전환을 요구했던 초선 모임 성명서에 초선 63명의 과반인 32명이 익명으로 담겨 있던 점을 추후 법적 대응에서 절차적 하자로 지적하겠다는 취지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서병수#이준석#비대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